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및 의의 15
2. 연구내용 및 방법 17
II. 이론적 고찰 19
1. 앞치마 19
1) 정의 19
2) 역사적 배경 19
2. 초충도 48
1) 초충도 48
2) 신사임당의 초충도 49
3.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61
1) 기법 62
2) 특징 63
III. 작품 제작 64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64
2. 작품 및 해설 66
1) 작품 I 66
2) 작품 II 71
3) 작품 III 76
4) 작품 IV 81
5) 작품 V 86
6) 작품 VI 91
IV.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01
(표 1)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신사임당 초충도 49
(표 2) 디자인 계획표 65
〈그림 1〉 미노아 뱀 여신상 20
〈그림 2〉 가죽 앞치마로 가린 퀴래스 21
〈그림 3〉 쇠사슬 앞치마 22
〈그림 4〉 프리메이슨 현대식 예복 22
〈그림 5〉 Masonic apron. From Wilmshurst 22
〈그림 6〉 오토 베니우스와 그의 가족: 그들 사이에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 오토 반 벤 (1584) 파리 루브르 박물관 23
〈그림 7〉 16세기 후기 독일 귀부인들 24
〈그림 8〉 16세기 프랑스 앙리 3세 시대 노동자 계급 24
〈그림 9〉 발타사르 카를로의 초상(1631) 디에고 벨라스케스 보스턴 미술관 소장 25
〈그림 10〉 펠리페 프로스페로 왕자의 초상(1659) 디에고 벨라스케이스 빈 미술사 박물관 소장 25
〈그림 11〉 필립 엠마누엘 드 크로이와 그녀의 동생 마리의 초상(17세기경) 프란스 포르부스2세 26
〈그림 12〉 알려지지 않은 가족의 초상(1969) 헨드릭 텐 오버 26
〈그림 13〉 그레이엄가의 아이들(1742) 윌리엄 호가스, 런던 내셔널 갤러리 27
〈그림 14〉 타블리에 28
〈그림 15〉 한가한 오후(1874) 오귀스트 툴무슈, 프랑스 28
〈그림 16〉 20세기 초반 불가리아 라자로폴레 지방의 여성용 흰색 자수 슈미즈 29
〈그림 17〉 흰색 자수 슈미즈의 소매에 장식된 문양 30
〈그림 18〉 흰색 자수 슈미즈의 밑단에 장식된 문양 30
〈그림 19〉 신성 로마 제국 황제들이 즉위식에서 착용한 망토 위에 낙타가 사자에게 공격당하는 모습 30
〈그림 20〉 신석기시대 모신의 추상적 표현(기원전 5800-5500년경) 30
〈그림 21〉 팔을 위로 올려 기원하고 있는 모습의 모신 31
〈그림 22〉 팔을 아래로 내려 축복을 내리는 모습의 모신 31
〈그림 23〉 점토로 만든 여성상 32
〈그림 24〉 19~20세기 초반 불가리아 민속의복 32
〈그림 25〉 슬로바키아의 여인들 32
〈그림 26〉 20세기 초 헝가리 던들 스타일 앙상블 33
〈그림 27〉 20세기 초 포르투갈의 던들 스타일 앙상블 33
〈그림 28〉 러시아 사라판 35
〈그림 29〉 사라판을 입은 왼쪽 여성 폭이 넓고 뒤를 감싸는 앞치마와 판조바를 입은 오른쪽 우크라이나 여성 35
〈그림 30〉 2장짜리 앞치마를 입은 몰다비아 여성 36
〈그림 31〉 폭이 좁은 2장짜리 판조바 36
〈그림 32〉 루마니아의 앞치마 36
〈그림 33〉 루마니아의 주름진 앞치마 36
〈그림 34〉 불가리아의 직사각형 앞치마 36
〈그림 35〉 배색 덧단을 댄 문양 있는 통치마를 입은 루마니아 여성 37
〈그림 36〉 앞치마가 발전하여 앞에 배색 덧단을 댄 문양 있는 통치마 37
〈그림 37〉 던들 입은 소녀 오스트리아 티롤 38
〈그림 38〉 서유럽의 던들 오스트리아 티롤 38
〈그림 39〉 노르망디 여성 39
〈그림 40〉 노르웨이 텔레마르크 여인(왼쪽) 39
〈그림 41〉 덴마크 여인(왼쪽) 40
〈그림 42〉 U자형의 전상을 걸친 여인 41
〈그림 43〉 안악 3호분 묘주 부인 41
〈그림 44〉 안악 3호분 밥 짓는 여인 4C, 고구려 42
〈그림 45〉 안악 3호분 밥 짓는 여인 고증 재현 작품 42
〈그림 46〉 수월관음도 귀부인(1320년대) 고려, 일본 대덕사 소장 43
〈그림 47〉 수월관음도 귀부인 고증 재현 작품 43
〈그림 48〉 수월관음도 귀부인의 전상 도식화 43
〈그림 49〉 관경 변상도 공양인 여인(1323) 고려, 일본 사이후쿠사 소장 44
〈그림 50〉 관경 변상도 공양인 여인 도식화 44
〈그림 51〉 깊은 밤 우물가에서, 신윤복, 간송미술관 46
〈그림 52〉 기다림 신윤복 46
〈그림 53〉 계회 김득신 (1815) 호암미술관 47
〈그림 54〉 후원의 연회 작자미상 (18세기) 국립미술박물관 47
〈그림 55〉 원추리와 개구리 국립중앙박물관 51
〈그림 56〉 가지와 방아깨비 국립중앙박물관 52
〈그림 57〉 여뀌와 사마귀 국립중앙박물관 54
〈그림 58〉 맨드라미와 쇠똥벌레 국립중앙박물관 55
〈그림 59〉 양귀비와 도마뱀 국립중앙박물관 57
〈그림 60〉 수박과 들쥐 국립중앙박물관 58
〈그림 61〉 오이와 개구리 국립중앙박물관 59
〈그림 62〉 추규와 개구리 국립중앙박물관 60
〈그림 63〉 핀턱 앞치마 앞 67
〈그림 64〉 핀턱 앞치마 뒤 68
〈그림 65〉 핀턱 앞치마 앞 69
〈그림 66〉 핀턱 앞치마 뒤 70
〈그림 67〉 원피스형 앞치마 앞 72
〈그림 68〉 원피스형 앞치마 뒤 73
〈그림 69〉 원피스형 앞치마 앞 74
〈그림 70〉 원피스형 앞치마 뒤 75
〈그림 71〉 마고자형 앞치마 앞 77
〈그림 72〉 마고자형 앞치마 뒤 78
〈그림 73〉 마고자형 앞치마 앞 79
〈그림 74〉 마고자형 앞치마 뒤 80
〈그림 75〉 사라판형 앞치마 앞 82
〈그림 76〉 사라판형 앞치마 뒤 83
〈그림 77〉 사라판형 앞치마 앞 84
〈그림 78〉 사라판형 앞치마 뒤 85
〈그림 79〉 오버스커트형 앞치마 앞 87
〈그림 80〉 오버스커트형 앞치마 뒤 88
〈그림 81〉 오버스커트형 앞치마 앞 89
〈그림 82〉 오버스커트형 앞치마 뒤 90
〈그림 83〉 장방형의 전상 앞치마 앞 92
〈그림 84〉 장방형의 전상 앞치마 뒤 93
〈그림 85〉 장방형의 전상 앞치마 앞 94
〈그림 86〉 장방형의 전상 앞치마 뒤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