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무형문화재는 무형문화재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세계 각 민족의 중요한 문화 예술적 표현형식이고 국가와 민족문화의 기억과 계승을 담고 있다. 현대화 과정에서 무형문화재의 계승은 각 국가와 민족의 급선무가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들의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 계승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탐색하고 계획 행위 이론을 이용하여 영향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무용 무형문화재 계승 행위의 효과적인 발생을 향상하게 하고 무용 무형문화재의 보호 및 계승을 촉진하는 것이다.
다음 연구의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계획 행위 이론을 바탕으로 문헌 연구법, 설문 조사법, 데이터 분석법, 인터뷰법 등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동(广東省)성 잔장(湛江) 과학기술대학교 무용학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 조사법을 통해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의 계승 행위를 설문 조사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비구조적 인터뷰를 통해 대학생들은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설문지의 신뢰도를 테스트하고 연구의 변수와 측정 차원을 결정하였다. 전문가 자문법, 프로젝트 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EFA) 및 기타 방법을 통해 설문지의 신뢰도를 테스트하고 연구의 변수와 측정 차원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차이 분석을 통해 인구 통계학적 변수와 8개의 측정요인 간의 관계를 결정하였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구조방정식 모델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영향요인 간의 관계를 밝혀내는 연구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SPSS 26.0과 AMOS 24.0을 이용하여 데이터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의 계승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는 계승 태도, 계승 주관규범, 계승 행위 통제, 계승 행위 의향이다. 계획 행위 이론의 요인구조에 따라 연구요인은 도구적 태도, 감정적 태도, 지령적 규범, 시범적 규범, 계승 행위 의향, 계승 행위 등 8가지 요인으로 결정된다.
둘째, 성별이 다른 무용전공 대학생의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의 계승 태도 (도구적 태도, 감정적 태도), 계승 주관규범 (지령적 규범, 시범적 규범), 계승 주관통제 (자기효능감, 통제력), 계승 행위 의향, 계승 행위에 뚜렷한 차이가 없었다. 반면 학년이 다르고 학습시간이 서로 다른 무용전공 대학생들은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계승 행위 의향, 자기효능감, 통제력은 계승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무용전공 대학생의 도구적 태도, 지령적 규범, 시범적 규범, 자기효능감, 통제력은 계승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서 중개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의 계승 행위의 영향 요인과 요인 측정은 무용 무형문화재의 계승 연구의 이론적 요인을 넓혔고 계승 그룹의 계승 의사를 효과적으로 증대시켰으며 실제 계승 행위의 발생을 촉진하였다. 나아가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 계승그룹의 양성 및 교육을 촉진하였고 무용전공 대학생의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 계획행위 연구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무용 무형문화재의 보호 및 계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다른 지역의 무용 무형문화재 및 무형문화재 계승 행위의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의 '레이저우 반도 무용 무형문화재' 계승 교육의 경로 방법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도 제공하였다. 따라서 무용 무형문화재 계획 행위 이론 연구 및 그 영향요인에 대한 예증을 제공하였고 무형문화재의 계승 행위에 대한 학계의 현재 연구를 보완하여 무용 무형문화재 심지어 무형문화재의 계승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