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1) 합창지휘 수업내용 및 방식 개혁의 필요 15
2) 마이크로 수업은 합창지휘 수업개혁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 17
3)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 18
2. 선행연구 분석 20
1) 합창지휘에 관련 연구 20
2) 마이크로 수업 관련 연구 25
3) ADDIE모형이 음악수업에서의 적용 29
3.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31
1) 연구목적 31
2) 연구문제 31
4. 연구내용과 연구 구상 32
1) 연구내용 32
2) 연구구상 34
Ⅱ. 이론적 배경 35
1. 합창지휘 능력 35
1) 합창지휘 능력에 대한 개념 정의 35
2) 합창지휘 능력 관련 모형 38
3) 합창지휘능력 구성요인 40
4) 합창지휘 교과목의 지식 포인트에 대한 분석 47
5) 합창지휘 능력 구성요인 구분 49
2. 마이크로 수업 52
1) 마이크로 수업 개념 정의 52
2) 마이크로 수업의 발전 54
3) 마이크로 수업의 특징 57
4) 마이크로 수업의 적용 60
5) 마이크로 수업의 이론적 기초 64
6) 마이크로 수업의 설계 이념 70
3.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73
1)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개념 정의 74
2) ADDIE모형의 개요 76
3) ADDIE모형과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의 상관 분석 79
4) ADDIE모형에 기반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의 개발원칙 82
5) ADDIE모형에 기반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흐름 87
Ⅲ. 연구 방법 89
1. 연구 참가자 89
1) 실험 대상 89
2) 수업시연과 인터뷰에 참가한 전문가 89
3) 수업시연과 인터뷰에 참가한 학생 90
4) 합창지휘 성적 평가 교사 91
2. 연구 절차 92
1) 선행문헌분석 92
2) 합창지휘 능력구성요인 분석 93
3) ADDIE기반 합창지휘 마이크로 교수설계 94
4)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전문가 인터뷰 94
5)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학생 인터뷰 94
6) 합창지휘 능력 척도 사전검사 94
7) 실험수업 연구 95
8) 합창지휘 능력 척도 사후검사 95
9) 합창지휘 심사성적 95
3. 연구도구 96
1)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개발 전문가 인터뷰표 96
2)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개발 학생 인터뷰표 96
3) 합창지휘 능력 척도 97
4) 합창지휘 심사 성적 103
4.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실험실시 105
1) 실험목적 105
2) 준실험교수설계 106
3)실험반과 대조반 수업내용 방안 비교 108
5. 데이터 분석 방법 110
Ⅳ. 연구결과와 논의 112
1.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112
1) 분석 112
2) 설계 116
3) 개발 124
4) 실시 132
5) 평가 136
2. 실험 결과 138
1) 실험수업 전 차이점 검증 139
2) 실험수업 후 차이점 검증 140
3) 실험반 실험 전 후 차이점 검증 142
4) 전문가 인터뷰 결과 145
5) 학생 인터뷰 결과 147
3. 연구의 요약 149
4. 논의 151
Ⅴ. 결론과 건의 159
1. 결론 159
2. 건의 161
참고문헌 164
부록 180
부록 1 180
부록 2 182
부록 3 191
부록 4 194
Abstract 197
〈표 1〉 합창지휘 개념 정의 36
〈표 2〉 슈퍼지휘 모형 Durrant (2003, 2005) 40
〈표 3〉 합창지휘능력 모형 40
〈표 4〉 작품연구의 세 가지 층의 사유 44
〈표 5〉 합창지휘능력 구성 부분 47
〈표 6〉 경태사범대학교 '합창과 지휘' 교과과정 내용 48
〈표 7〉 합창과 지휘'교과목 능력 지식 포인트 49
〈표 8〉 합창지휘 능력 구성요인 비교 분석 49
〈표 9〉 16개 합창지휘 능력 구성요인 50
〈표 10〉 합창지휘 능력 구성요인 51
〈표 11〉 중국에서 마이크로 수업에 대한 부분적 정의 53
〈표 12〉 경태사범대학교 음악학전공 3학년 정보 89
〈표 13〉 수업시연과 인터뷰에 참가한 전문가팀 정보 90
〈표 14〉 수업시연과 인터뷰에 참가한 학생 정보 90
〈표 15〉 합창지휘 성적평가 전공교사팀 정보 91
〈표 16〉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개발 전문가 인터뷰표 96
〈표 17〉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개발 학생 인터뷰표 97
〈표 18〉 작품 해석능력 문제 문항 98
〈표 19〉 음악기술능력 문항 99
〈표 20〉 조직 훈련능력 문항 100
〈표 21〉 합창지휘능력 예측척도 구조 101
〈표 22〉 KMO와 Bartlett's 검사표 101
〈표 23〉 Q23 삭제 후 예측설문 KMO와 Bartlett's 검사표 102
〈표 24〉 합창지휘능력 측도 총분산 해석 102
〈표 25〉 합창지휘능력 척도 각 인자에 포함된 제목 및 인자하중 103
〈표 26〉 설문지 신뢰도 분석 103
〈표 27〉 경태사범대학교 합창지휘성적 채점 기분 104
〈표 28〉 실험반 채점자 신뢰도 104
〈표 29〉 대조반 채점자 신뢰도 105
〈표 30〉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코로 교수설계 실험모형 107
〈표 31〉 2박자 그림 수업사례 비교 111
〈표 32〉 합창지휘 마이크로 교수설계목표 분류 117
〈표 33〉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과 내용 분류 119
〈표 34〉 합창지휘자 마이크로 수업의 내용설계 현황 120
〈표 35〉 2박자 그림 마이크로 수업 템플릿 설계 127
〈표 36〉 2박자 그림 마이크로 수업 각본 128
〈표 37〉 실험 전 실험반과 대조반의 합창지휘 능력 각 요인 독립표본 t 검증 139
〈표 38〉 실험반과 대조반 실험 전 성적 비교 독립표본 t 검증 140
〈표 39〉 실험 후 실험반과 대조반의 합창지휘 능력 각 요인 독립표본 t 검증 141
〈표 40〉 실험반과 대조반 실험 후 성적은 독립적인 샘플 t 검증을 비교 142
〈표 41〉 실험 전후 실험반 합창지휘 능력 각 항목부분 매칭샘플 t 검증 144
〈표 42〉 실험 전후 실험반 성적비교 매칭 샘플 t 검증 145
〈표 43〉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 전문가 인터뷰 결과 145
〈표 44〉 ADDIE모형을 기반으로 한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교수설계에 관한 학생 인터뷰 결과 147
[그림 1] 합창지휘 합법 모형 38
[그림 2] 아름다운 리더 모형 39
[그림 3] ADDIE 모델 78
[그림 4] ADDIE기반 모형의 합창지휘 마이크로 교수설계 흐름도 87
[그림 5] ADDIE기반 합창지휘 마이크로 교수설계 연구절차 93
[그림 6] 대조반 수업 흐름도 108
[그림 7] 실험반 수업 흐름도 109
[그림 8] 합창지휘 마이크로 수업 멀티미디어 설계흐름도 126
[그림 9] 그림 효과도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