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1) 메타 리터러시 21
2) 의과대학 대학원생 22
3)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중국의 의과대학 대학원 교육 24
1) 중국 의과대학 교육의 역사 24
2) 현행 의학교육 체제 25
3) 의학교육 인증 체제 26
4) 중국 의학교육의 주요 현안 27
2. 성인 학생 학습이론 28
1) Jonassen 구성주의 이론 28
2) 메타 인지 이론 32
3) U-러닝 이론 35
3. 정보 리터러시 37
1) 리터러시 개념 37
2) 정보 리터러시 개념 및 모형 38
3) 메타 리터러시 개념 및 모형 53
4) 중국 메타 리터러시 연구 발전 57
4. 의과대학 대학원생 교육과정 분석 61
1) 의과대학생 의학교육과정 모델 61
2) 의과대학원 및 계속 교육과정 모델 67
3)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연구 72
4)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연구 80
Ⅲ. 연구 방법 87
1. 연구모형 87
2. 연구대상 89
3. 연구도구 89
4. 자료수집 방법 90
5. 자료분석 방법 91
Ⅳ. 연구도구의 개발 92
1. 설문지 설계 92
1) 구성요소 설문 설계 93
2) 영향요인 설문지 설계 98
2. 내용타당도 조사 103
1) 전문가 구성 103
2) 내용타당도 비율 106
3) 구성요소 설문지 초안 내용타당도 검증 107
3. 예비 설문지의 구성타당도와 신뢰성 검증 12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123
2) 예비조사 타당도 신뢰도 조사 125
4.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 및 영향요인 본 조사 148
1) 본 조사 실행 149
2) 구성 및 영향요인 조사 도구 신뢰도 타당도 확인 151
5. 요약 174
Ⅴ.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분석 176
1. 영향요인과 구성요소 간의 조사연구 관계 분석 176
1)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요인별 상관 분석 176
2)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경로 분석 179
2.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와 영향요인의 하위영역 분석 200
3.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소영역 분석 207
Ⅵ.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향상전략 211
1. 전면적인 디지털 자원건설을 진행해야 한다 211
2. 도서관의 다목적 역할구축을 확대해야 한다 213
3. 교양과목 커리큘럼 시스템 구축을 지속적인 개선하여야 한다 215
4. 전공교과의 학과 메타 리터러시 교육의 특징기능을 부각시켜야 한다 216
5. 전공 실험에서의 정보화 활용을 중요시하여야 한다 218
6. 실습기지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219
7. 학과 수업 체계를 대대적으로 개혁해야 한다 221
8. 과학연구 지도를 지속적으로 심화해야 한다 223
9. 의과대학 인재 양성 특징을 중요시해야 한다 226
Ⅶ. 논의와 결론 229
1. 연구의 요약 229
1)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확정 229
2)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확정 229
3)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현황과 그 문제점에 대해 고찰 230
4)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구체적인 표현 231
5)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와 영향요인 간의 상관관계 232
2. 논의 232
3. 결론 240
4. 건의 242
참고문헌 244
부록 273
부록1.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영향요인에 관한 전문가 자문 설문지 273
부록2.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및 영향요인에 대한 조사 도구 282
Abstract 288
〈표-1〉 의과대학 학위과정 모형별 등록 학생수(2018년) 26
〈표-2〉 Big6 모형 42
〈표-3〉 ACRL - Standards 모형 43
〈표-4〉 ACRL - Framework 모형 44
〈표-5〉 SCONUL - 7Skills 모형 49
〈표-6〉 SCONUL - 핵심 7PS 모형 50
〈표-7〉 중국 메타 리터러시 연구학과 분포표 58
〈표-8〉 글로벌 의학교육 최소 필수 요건 영역 및 내용 63
〈표-9〉 세계의학교육회의의 의학교육 표준 모형 체제 69
〈표-10〉 대학원 수준의 의학교육 세계 표준 일부 71
〈표-11〉 메타 리터러시 학습자 특징 75
〈표-12〉 메타 리터러시 학습 목표 영역표 81
〈표-13〉 2018 개정 메타 리터러시 학습 목표 프레임워크 82
〈표-14〉 글로벌 의학교육 최소필수요건 심사기준 84
〈표-15〉 구성요소와 하위요인 내재적 함의 94
〈표-16〉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설문조사 초안 96
〈표-17〉 영향요인과 하위요인의 내재적 함의 99
〈표-18〉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설문조사 초안 101
〈표-19〉 전문가 기본정보 104
〈표-20〉 전문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통계표 106
〈표-21〉 구성요소 설문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과 내용타당도 비율 108
〈표-22〉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설문지(예비) 114
〈표-23〉 영향요인 설문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과 내용타당도 비율 116
〈표-24〉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설문조사(예비) 121
〈표-25〉 예비 피험자 인구학적 특징 통계표 125
〈표-26〉 구성요소 예비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42문항) 126
〈표-27〉 구성요소 예비조사 설명된 총분산(42문항) 127
〈표-28〉 구성요소 예비조사 회정된 성분행렬(42문항) 128
〈표-29〉 구성요소 예비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41문항) 129
〈표-30〉 구성요소 예비조사 설명된 총분산(41문항) 130
〈표-31〉 구성요소 예비 조사 회정된 성분행렬(41문항) 131
〈표-32〉 구성요소 예비조사 신뢰도 통계량 133
〈표-33〉 구성요소 예비조사 신뢰도 항목총계 통계량 133
〈표-34〉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조사 도구 136
〈표-35〉 영향요인 예비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39문항) 138
〈표-36〉 영향요인 예비조사 설명된 총분산 표(39문항) 138
〈표-37〉 영향요인 예비조사 회전된 성분행렬(39문항) 139
〈표-38〉 영향요인 예비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38문항) 141
〈표-39〉 영향요인 예비조사 설명된 총분산 표(38문항) 141
〈표-40〉 영향요인 예비조사 회전된 성분행렬(38문항) 142
〈표-41〉 영향요인 예비조사 신뢰도 통계량 144
〈표-42〉 영향요인 예비조사 신뢰도 항목총계 통계량 144
〈표-43〉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조사 도구 146
〈표-44〉 본 설문조사에 참가한 인구통계학적 통계 150
〈표-45〉 구성요소 본조사 신뢰도 통계량 151
〈표-46〉 구성요소 본 조사 신뢰도 항목 총통계량 152
〈표-47〉 구성요소 본 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 153
〈표-48〉 구성요소 본 조사 설명된 총분산 154
〈표-49〉 구성요소 본 조사 회전된 성분행렬 155
〈표-50〉 본조사 구성요소 수렴도 분석 159
〈표-51〉 구성요소 본조사 구분도 결과 162
〈표-52〉 구성요소 공식 조사 모형 적합도 결과 163
〈표-53〉 영향요인 본 조사 신뢰도 통계량 164
〈표-54〉 영향요인 본 조사 신뢰도 항목 총통계량 164
〈표-55〉 영향요인 본 조사 KMO와 Bartlett의 검증 166
〈표-56〉 영향요인 본 조사 설명된 총분산 166
〈표-57〉 영향요인 본 조사 회전된 성분행렬 167
〈표-58〉 영향요인 본조사 수렴도 171
〈표-59〉 영향요인 본조사 구분 타당도 173
〈표-60〉 영향요인 모형 적합도 174
〈표-61〉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요인별 상관 분석1 178
〈표-62〉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요인 간 경로 분석2 180
〈표-63〉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3 182
〈표-64〉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4 184
〈표-65〉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의 경로 분석 5 186
〈표-66〉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6 188
〈표-67〉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7 190
〈표-68〉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8 192
〈표-69〉 중국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9 194
〈표-70〉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10 196
〈표-71〉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소영역 간 경로 분석 11 197
〈표-72〉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각 하위영역 간 경로 분석 12 200
[그림 1] 연구모형 88
[그림 2]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구성요소 확인적 요인 분석 158
[그림 3] 의과대학 대학원생의 메타 리터러시 영향요인 확인적 요인 분석 170
[그림 4]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1 179
[그림 5]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2 181
[그림 6]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3 183
[그림 7]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4 185
[그림 8]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5 187
[그림 9]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6 189
[그림 10]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7 191
[그림 11]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8 193
[그림 12]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하위영역 경로도 9 195
[그림 13] 의과대학 대학원생 메타 리터러시 소영역 경로도 10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