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진로장벽, 진로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15개 대학에 재학 중인 음대생 938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775개의 설문지 응답 자료들을 기반으로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분산검정분석, 카이스퀘이 차이분석 등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대학생의 진로장벽,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은 성별, 학년, 전공, 성악 및 연주기간, 수상경력, 가족지원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전공에 따라 성악 및 연주기간에, 성별에 따라 진로준비 방향에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진로장벽은 음대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지만 진로정체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별, 학년, 전공, 성악 및 연주기간, 수상 횟수, 가족 지원에 따라 음대생들의 진로 장벽과 진로정체감이 진로 준비 행동에 미치는 관계는 다르게 나타났다. 다섯째, 진로장벽, 진로정체감 모두 해당 하위변인들과 함께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준비행동 하위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진로준비행동을 시작할 수 있는 진로설계 교육과정 구축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따라서 대학은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능동적 진로준비행동을 위해 첫째, 학교는 학생들의 진로 계획 및 관련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진로 계획 교사 팀 및 관련 교육기구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학교와 사회는 음대생들이 직면하는 진로장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 개인이 준비할 수 있는 영역과 사회와 학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영역을 구분하고 관련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졸업 전 취업시장에 필요한 1~2개 항목의 기능 자격증을 취득하여 음악 관련 다양한 직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피아노 반주 레슨, 무대 연습 과정, 무대 레이아웃 및 이벤트 기획 과정 등과 같은 실용 음악 과정 등을 제공, 사회에서 요구하는 고용 기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학은 전공에 대한 올바른 진로정체감 확립을 위해 이론 및 학생들이 대회, 공연, 콘서트 등에 참가 등의 실습 기회들을 늘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