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 간호제공자를 대상으로 거주자 간 학대 관리의 실무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제공자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방법: 노인요양시설 거주자 간 학대 관리를 위한 간호제공자 교육프로그램은 분석, 설계, 개발, 평가의 4단계로 개발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실시한 간호제공자와의 개별면담과 초점집단면담의 내용분석에서 도출된 인간중심돌봄과 SEARCH 접근법을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간호제공자의 거주자 간 학대와 관련된 지식, 인간중심돌봄, 거주자 간 학대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와 교육프로그램의 질적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초점집단면담을 병용한 혼합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연구자가 편의 표집한 노인요양시설의 간호제공자로 최종적으로 중재군은 39명이었으며, 대조군은 43명이었다. 중재군에게는 주 1회, 30분/회, 4주간의 동영상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중재군 중에서 5명을 집단으로 구성하여, 한 개의 집단에서 초점집단면담을 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거주자 간 학대와 관련된 지식, 인간중심돌봄, 거주자 간 학대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설문 조사하여 기술통계와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고, 녹음된 면담자료는 필사하여 질적 내용분석을 하였다.
결과: 거주자 간 학대 관리를 위한 간호제공자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거주자 간 학대와 관련된 지식(F=14.138, p=<.001), 인간중심돌봄(F=6.641, p=.012), 거주자 간 학대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F=7.356, p=.008)이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질적 자료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제공자의 '거주자 간 학대에 대한 인식변화와 지식 습득', '거주자 간 학대 대처방법 변화', '거주자 간 학대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 상승' 등이 확인되었다.
결론: 노인요양시설 거주자 간 학대 관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간호제공자의 거주자 간 학대와 관련된 지식, 인간중심돌봄, 거주자 간 학대 관리에 대한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며, 간호제공자의 거주자 간 학대 관리 실무에 효과적이었다. 향후 거주자 간 학대 관리를 위해 모든 노인요양시설에 본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