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1) 자폐성장애인(Autistic Spectrum Disorder) 18
2) 사회적 기능(social skills) 20
Ⅱ. 문헌고찰 21
1. 자폐성장애 21
1) 자폐장애 21
2) 자폐스펙트럼 21
2. 문제행동(도전적 행동-challenging behavior) 22
1) 도전적 행동의 개념 22
2) 도전적 행동의 원인 23
3. 선행연구 24
1) 자폐성장애(ASD, Developmental Disorder) 부모의 경험 24
2) 기관 종사자의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challenging behaviors) 경험 31
3) 일상생활기술 지도 경험 33
Ⅲ. 연구방법 36
1. 자문화기술지 36
1) 자문화기술지의 철학적 배경 36
2) 자문화기술지의 연구 유형 37
3) 자문화기술지의 자기(self; auto) 38
4) 자문화기술지의 문화(culture; Ethno) 39
5) 자문화기술지의 기술 40
2. 연구자 44
1)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전공자로서의 연구자 45
2) 연구 적합성에 대한 연구자의 고찰 53
3. 자료수집 및 분석 54
4. 연구의 타당도와 윤리적 고려 54
Ⅳ. 연구 결과 57
1. 연구자의 개입 결과 57
1) 아동의 행동특성 59
2) 아동의 특성에 따른 행동양상 63
2. 개입의 결과분석 107
1) 자폐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에 대한 바른 이해 필요 108
2) 전 생애를 관통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의 행동문제는 반복적이고 제한적인 관심과 활동(아동의 일관성)을 통해 예측가능 108
3) 인생의 변곡점이 될 목표 지향적인 개입의 필요성 확인 109
4) 아동의 자기결정 능력의 향상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 110
5) '따로 또 같이' 함께 살아가야 할 존재로 인식 112
3. 자폐성장애인의 특성 112
4. 자폐성장애인의 바른 이해 114
Ⅴ. 결론 118
1. 결론 118
2. 함의 122
3. 제언 127
참고문헌 132
Abstract 142
〈표 1〉 연구 참여자의 모습 110
[그림 1] 자폐성장애인의 특성과 그 영향력 113
[그림 2] 자폐성장애인의 비른 이해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