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에 대해 연구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비대면을 겪으면서 온라인상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흐름에 따라 메타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경제, 사회, 정치, 교육, 문화 등 많은 분야에 빠르게 도입 및 적용되고 있다. 많은 교회들은 한 해를 맞이하기에 앞서, 각 교회의 방향성에서 메타버스 사역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힘쓰겠다고 하였다. 이렇게 교회에서 메타버스 사역에 대한 필요성과 열심은 가득하고 우리가 메타버스에 관해 공부하고자 메타버스라는 단어만 검색해도 관련된 기사와 정보들이 가득하고, 손쉽게 접할 수 있지만, 교사, 학부모, 그리고 교역자에게 물어보면 메타버스에 대한 인식 및 개념이 뚜렷하지 않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추세는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이고, MZ 세대의 가장 마지막 주자인 지금의 청소년들의 앞으로 10년, 20년 후에 사회의 여러 분야에 더 깊고 다양한 방법으로 스며들 것이다. 학업에 대한 두드러진 관심과 열정, 성취에 대한 욕구, 자아정체감의 뚜렷한 인식, 논리성, 윤리와 도덕성, 가치관과 세계관 등에 구체적으로 고민하면서 경험하는 이 청소년 시기에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이고 영향을 미치는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뚜렷한 자아의식과 판단에 있어서 아직 미숙한 아동기에 비해, 청소년들은 보다 예리하고 직관적인 생각으로 사람을 보고 사물을 보고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판단한다. 청소년들이 메타버스 교육의 가장 주요 대상이자, 잘 이해하고 교육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메타버스 교육이 공교육, 사교육뿐 만 아니라 교회교육의 현장에서도 활발히 적용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기독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인식 내지 경험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려 했지만 찾아볼 수 없었다. 기독교교육과 메타버스라는 주제의 연구들은 찾아볼 수 있었으나, 기독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대한 이해와 인식 경험과 관련한 설문 및 연구들을 찾아볼 수 없었다. 교회교육 현장에 있는 교역자로서 특히, 교회교육, 기독교교육이라는 특수성을 지닌 이 분야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교육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고, 메타버스 교육의 중점 대상인 청소년들은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에 관한 연구이다. 첫째로,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에 관해 알아보고, 둘째로, 연구한 결과를 기반으로 결론 및 제언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에 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에 관한 인식과 관련 변인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3.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에 관한 하위 변인 간의 연관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기독청소년의 메타버스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문헌연구, 설문, 통계분석, 결과 및 제언을 제시하는 양적 연구이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I 장은 서론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연구 방법 및 범위와 용어의 정의를 서술한다. II장은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메타버스에 관한 이해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한다. III 장은 연구 절차, 대상, 도구, 분석 등의 연구 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 IV 장은 설문의 통계학적 분석과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V 장은 기독교교육적 함의를 서술한다. VI 장은 결론 및 제언, 그리고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