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주 5일 근무제의 확립과 같은 환경과 골프존이라는 초기 가상현실 스크린 골프가 탄생하여 특정인의 스포츠가 아니라 매우 대중화된 생활 체육이 되었다. 이에 골프를 즐기는 골퍼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골프장 수도 늘어났다. 하지만 골프 인구가 동남아나 중국 등 해외이동과 인구 감소로 인해 향후 골프 산업의 수익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시작은 우한에서 상하이를 거쳐 입국한 55세의 남성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19의 국가의 방역 정책은 골프장에 최대의 부흥기를 가져다주었다. 골프장의 횡포가 심하다고 대국민 청원이 빗발치고 민원이 지속되었으나 이미 골프를 즐기는 골퍼들을 대한민국의 골프장에 다 수용하기에는 수요와 공급이 불균형을 이루었다. 골프장 그린피는 50% 이상 인상되었고 캐디비용도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상향되었으며 카트 이용료도 10만원으로 인상하여 받고 있다. 여름 혹서기 할인도 없어지고 혹한기 할인도 없어졌으며 매월 정기 모임의 월례회를 객단가라는 명목으로 그린피 외에 인당 5만원 이상의 소비를 강요하고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모임은 골프장에서 퇴출하는 절대 갑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2023년 1월 단계적 실내 마스크 해지와 해외 항공의 출항 개시로 국내 골퍼들은 비싼 국내 골프장을 떠나 해외로 나가려고 하고 있다. 현재 동남아 여행 상품의 주류가 골프 패키지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 그동안 골라 받던 골프인들의 위치가 지난 3년간은 다를 것이다, 이제는 골퍼들이 골프장을 선택하는 정상적 소비행위가 일어날 것이다 골프장 경영자들은 그동안의 호황이 오래가지는 않는다고 예측할 것이다. 골프장 경영자들은 지금의 충성도 높은 골퍼들이 장기적 관계 유지를 위한 고객 애호도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골프장 경영자들이 앞으로 골프장 접근성과 시설이용 만족도, 골프장 운영서비스 만족도, 골프장 코스 만족도가 골퍼의 성과와 골프장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로 골프장 애호도에 미치는지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골프장의 수준을 나타내는 잔디를 통하여 한지형 잔디와 난지형 잔디가 나타내는 조절 효과를 조사한다. 연구를 위해 국내 골프장을 출입하는 골퍼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후 회수한 설문지 131부 중 유효 설문지는 총 130부다. 자료는 AMOS 통계와 SPSS 통계 프로그램으로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경로 분석, 2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골퍼들의 골프장 접근성과 이용 만족도, 골퍼들의 골프장 코스 만족도는 골퍼의 성과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골프장 운영서비스 만족도는 골퍼 성과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골퍼들의 만족도는 골프장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골퍼의 성과는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지형 잔디와 난지형 잔디가 나타내는 조절 효과를 확인해 본 결과 골프장 접근성과 시설이용 만족도, 골프장 운영서비스 만족도가 골프장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가설은 모두 지지 받지 못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골프장 경영자가 우선적으로 골프장을 관리해야 하는 속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골프장 애호도와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고객 만족이 우선어야 한다는 사실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