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다중이용시설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제폭발물 테러에 대해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헌 분석 연구를 함에 있어 국내·외 논문, 간행물 및 서적 등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접근 방법을 택하였으며, 연구와 관련한 자료와 사례 등은 국가정보원, 대통령경호처, 경찰청 등 각 부처의 자료와 인터넷 그리고 신문 자료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다중이용시설 폭발물 테러의 문제점은 폭발물 테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이 취약하다는 점, 사회적 불만세력에 따른 자생테러 가능성 증가하였다는 점, 폭발물 관련 단일 법규가 부재하다는 점, 폭발물 유해 정보 제재가 미흡하다는 점, 통합 폭발물 테러 교육센터의 부재하다는 점, 장비개발부서가 부재하다는 점, 폭발물 관련 자격제도가 부재하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대응 방안을 도출하였다.
첫째, 폭발물 테러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이 전환되어야 한다. 지역사회, 공공기관, 스포츠 단체 등을 대상으로 캠페인과 홍보활동, 교육정책 시스템을 운영하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다중이용시설 폭발물 테러 예방과 관련된 정보를 광고 및 배포하여야 한다.
둘째, 폭발물 자생테러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자생테러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수소 민족, 소외 세력 등에 대한 차별 예방에 관한 교육 및 이들과 함께하는 캠페인을 통해 포용력을 배양해야 한다.
셋째, 폭발물에 관한 단일 법규 개정이 필요하다. 타 국의 법령을 참고해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화약류가 분리된 법 개정을 검토해야 하고, 화약류의 정의를 개정해야 한다.
넷째, 인터넷상 폭발물 유해 정보 감시와 단속의 강화가 필요하다. 유해화학물질 구매에 대한 엄격한 인증제도를 통해 제재가 이루어져야 하며 감시 인원을 증원하여 유해 정보 단속에 관한 공조 범위를 증가해야 한다.
다섯째, 통합 테러 교육센터를 신설 운영해야 한다. 세미나, 컨설팅, 온·오프라인 워크숍 등 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각종 테러에 대비한 실질적인 훈련을 통해 역량 강화 및 실효성을 지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폭발물 보안 검색 장치 개발 및 연구 기관을 설치해야 한다. 대테러센터 산하에 폭발물 보안 검색 장비 연구기관을 설치해 국가 지원을 통해 국내 자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표준화된 국가인증제도를 도입 및 보완해야 한다.
일곱째, 폭발물과 관련된 자격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국가정보원에서 폭발물과 관련한 공인 자격증을 만들고 배포하여 관리 및 운영해 우수한 전문인력이 경호·경비 시장에 유입되면 국가 안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