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서비스산업은 소비자의 미적 욕구와 밀접하게 관련된 산업으로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아트 등 분야별 세분화된 전문 직업 분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전문화, 차별화, 고급화, 브랜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뷰티 서비스산업에서 헤어미용 분야는 역량있는 미용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헤어미용분야의 고급기술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필수 조건인 경영환경의 충족과 조직구성원들의 역량개발 노력과 함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관리에 있어 차별화된 리더십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감정코칭, 학습코칭 등 확산되고 있는 코칭과 접목된 리더십 유형인 코칭리더십이 헤어숍 구성원의 서비스 혁신활동의 영향을 규명하므로 보다 혁신된 서비스 제공능력을 갖춘 핵심 인적자원 양성시스템 개발을 통해 헤어숍의 경영지속성 및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2022년 6월 10일에서 9월 1일까지 서울 및 경기에 위치한 230곳의 헤어숍에 종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링크 및 설문지를 350부 배포했고, 최종 309부를 실증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와 AMOS을 이용하여 구조모형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상사의 코칭리더십은 조직의 서비스 혁신행동, 심리적 임파워먼트, LMX(리더-구성원 교환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서비스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MX(리더-구성원 교환관계)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심리적 임파워먼트는 서비스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본 연구모형에서 설정한 모든 경로는 LMX(리더-구성원 교환관계)와 서비스 혁신행동의 인과관계와 LMX(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매개효과를 제외한 6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GFI, CFI 모두 0.9이상이며, RMR이 0.05이하로 나타나 본 연구의 모형은 유의미한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헤어숍에서 상사의 코칭리더십을 통해 서비스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시도함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서비스가 요구되는 헤어숍이 코칭리더십을 통해 경쟁력 있는 경영환경 관리의 확립과 조직문화 형성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