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청소년부 아이들의 경우 왜 이렇게 성경지식이 부족할까? 성경지식이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단편적인 단어가 중심인 이유는 무엇일까? 이 질문이 청소년 교회학교 아이들 대상 설교의 목적은 무엇이며 목적대로 잘 가고 있는 걸까? 그들에게 어떤 설교가 필요할까? 으로 확장된바, 이것이 본 연구의 시작이다.
본 연구는 교육설교를 제안함에 있어 교육과 설교 각각 영역의 정의, 목적, 구성요소 세 가지 측면으로 비교 연구 하였으며, 그 결과 교육과 설교는 교육적 기능에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대상인 청소년의 특징에 대한 연구로는 그들의 문화적, 정서적, 종교적 특징을 알아보았다. 이와 더불어 교육설교가 청소년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연구를 위해,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교육설교의 중요한 요소로 상상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상상력을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지혜의 길로 인도한다. 마지막으로 상상력을 통한 교육설교를 위해 설교자의 역할, 청중 청소년의 역할, 교회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제 I장에서 연구자는 서론으로 연구의 필요성, 목적을 기술하였으며 연구 내용과 그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연구 방법은 간학문적 방법(interdisciplinarity)이며 설교학, 교육학, 기독교교육학의 상호적 개념들을 비교하였다.
제 II장에서 연구자는 교육과 설교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이해를 종합하여 교육설교를 정의하고 특징을 연구하였다. 교육과 설교의 정의, 목적, 그리고 구성요소는 많은 부분 서로 유사한 개념임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 설교는 세 가지 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본 장에서는 설교의 대상인 성경에 대해서 분량을 더 할애 하였다. 교육설교에서 성경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성경, 전적으로 사람의 글로서의 성경이라는 양면적인 특성을 지닌다. 교육과 설교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설교에 대해 정의를 내렸으며 교육설교의 특징과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제 III장에서 연구자는 교육설교를 청소년에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청중 분석으로는 청소년에 대하여 문화적, 정서적, 종교적, 인지발달 특징을 알아보았다.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자 하며 신앙을 만들어 나가는 시기이다. Jean Piaget에 의하면,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전환됨으로서,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을 고려해볼 때, 교육설교는 청소년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육설교의 중요한 요소로 상상력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상상력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이용하여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재구성적이며 창조적이다. 하나님 말씀인 성경의 시대적 상황과 말씀 장면을 잘 상상할 때, 비로소 깊고 넓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지혜가 쌓이게 된다. 그로 인해 청소년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정체성을 가진 성숙한 성도로 자라게 된다.
제 IV장에서 연구자는 앞서 알아본 교육설교와 청소년의 특징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통한 청소년 교육설교 방안에 대해서 설교자, 청중, 교회의 역할을 알아보았다. 설교자의 역할은 주님을 아는 것, 주님의 뜻을 이해하는 것, 주님처럼 되는 것과 같은 지향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훌륭한 설교자는 청중으로 하여금 성경을 상상하게 해야 한다. 청중의 역할은 독서를 많이 해야 하며, 성경 말씀을 믿음으로 인지하며 받아들이되, 스스로 질문을 하는 것이다. 교회 공동체의 역할로는 교육설교에 대한 목표설정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그에 따른 교육과정을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교회차원에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마지막 제 V장에서 연구자는 본 연구를 요약하고, 본 연구의 의미, 그리고 본 연구의 한계점에 대한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