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1) 연구 내용 13
2) 연구 방법 14
3. 선행연구 15
Ⅱ. 교육설교에 대한 이해 20
1. 교육의 이해 20
1) 교육의 정의 20
2) 교육의 목적 21
3) 교육의 구성요소 22
2. 설교의 이해 27
1) 설교의 정의 27
2) 설교의 목적 29
3) 설교의 교육적 기능 31
3. 교육설교의 이해 33
1) 교육설교의 정의 33
2) 교육설교의 필요성 35
3) 교육설교의 특징 37
Ⅲ. 청소년에 대한 이해 42
1. 문화적·정서적·종교적 특징 43
2. 인지 발달적 특징 47
3. 청소년과 상상력 49
Ⅳ. 상상력을 통한 청소년 교육설교 방안 54
1. 설교자의 역할 54
1) 특별한 지향점 55
2) 상상력 56
3) 교육설교의 실제 58
2. 청중의 역할 73
3. 교회 공동체의 역할 76
1) 교육설교에 대한 목표설정 76
2) 교육설교에 대한 교육과정 수립 77
3) 교회차원의 지원 확대 79
Ⅴ. 결론 81
1. 요약 81
2. 논의 83
3.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