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약어표(Abbreviation) 8
국문 초록 9
Ⅰ. 서론 11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1
B. 연구방법과 범위 13
C. 선행연구사 15
Ⅱ. 인지부조화 이론 18
A. 인지부조화의 정의 18
B. 인지부조화 발생 요인 20
C. 상황 인지요소 수정: 압력(Pressure) 22
D. 의사결정 24
Ⅲ. 히브리서의 인지부조화 요인 분석 28
A. 히브리서의 배경 29
1. 저작 목적 30
2. 저작시기 33
3. 저자 문제 34
B. 수신자의 부조화 요인 분석 36
1. 문화적 관습: 교훈의 터를 다시 닦음(6:1-2) 37
2. 논리적 모순: 죽은 행실에 대한 회개(6:4-6) 39
3. 강요된 순응: 모이기를 폐하는 자들(10:25) 41
4. 경험과 소문에 의한 정보: 고난과 공포(10:32-34) 43
Ⅳ. 인지부조화 저감을 위한 압력 46
A. 행동적 인지요소 변화: 모형론의 사용 47
1. 모형과 그림자: 대제사장, 성소, 장막(8:1-6) 49
2. 율법의 규례와 장막의 비유(9:1-10) 53
B. 새로운 인지요소 추가: 더 좋은 언약 56
1. 첫 언약과 더 좋은 언약: 율법의 내면화(8:7-10) 58
2. 언약의 계승: 율법의 연속성(9:11-22) 61
C. 환경적 인지요소 수정: 삶의 자리 수정 64
1. 언약 백성의 삶의 자리(8:11-13) 65
2. 두 번째 출현: 재림의 신앙(9:23-28) 67
Ⅴ.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6
〈그림 1〉 선택되지 않은 선택지의 특성에 따른 선택 후 부조화 함수 26
〈그림 2〉 보상과 처벌 강도의 함수로서 '강요된 순응' 부조화 42
〈그림 3〉 새로운 정보를 찾는 행동과 부조화의 크기 사이의 관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