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호도 지도(preference mapping, PM)는 소비자 기호도 데이터와 묘사분석(DA)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호도를 높이는 특성을 식별함으로써 제품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된다. 본 연구는 선호도 지도에서 DA의 대안으로 소비자 기반 프로파일링을 활용하여 제품을 최적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8명의 숙련된 패널리스트가 7가지 시판 사과 주스의 12가지 감각 특성을 프로파일링했으며, 160명의 소비자는 5점 척도가 결합된 rate-all-that-apply (RATA) 및 10cm의 강도 척도(intensity scales)를 사용하여 동일한 특성을 평가했다. Internal PM 기반의 Euclidian Distance Ideal Point Mapping (EDIPM)과 external PM 기반의 Response Surface Ideal Point Mapping (RSIPM)은 소비자 테스트에 포함된 제품 중 이상적인 제품에 가까운 세 가지 제품을 고려하여 barycenter 계산법을 통해 각 방법별로 이상적인 제품의 최적 비율을 도출하였다. EDIPM과 RSIPM의 결과, 제품의 감각 강도 세트에 대해 DA와 RATA (Rv=0.92) 및 Intensity scales (Rv=0.91) 사이의 높은 유사성을 보였다. 선호도 검증 테스트에는 각 방법별로 도출된 최적의 비율로 혼합한 이상적인 제품이 포함되었으며, 이전 소비자 테스트에서 두개의 소비자 군집 그룹에서 각각 가장 기호도가 높게 나타났던 제품이 포함되었다. DA, RATA 및 Intensity scales로 식별된 이상적인 제품 간에는 선호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과 주스의 이상적인 감각 프로필을 식별하기 위한 선호도 지도에서 RATA와 Intensity scales이 DA의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