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의의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의의 18
2. 국내외 연구 총론 20
1) 국내 연구 총론 20
2) 해외 연구 총론 28
3. 연구 방향 및 방법 29
1) 연구 방향 29
2) 연구방법 31
4. 연구설계 및 구성 32
1) 연구설계 32
2) 연구 구성 33
5. 본 장의 결론 35
Ⅱ. 광둥 무형문화유산 향운사 개요 36
1. 무형문화유산 향운사의 발전 과정 36
2. 무형문화유산의 중요가치 39
3. 향운사 발전의 문제점 42
4. 무형문화유산 향운사의 염색기술 특성 44
1) 향운사의 원단 특성 44
2) 향운사의 착용성 46
3) 향운사의 예술성 47
5. 무형문화유산 향운사의 시장 포지셔닝 및 발전 경로 49
1) 향운사의 시장 포지셔닝 49
2) 향운사 보급 경로 개발 50
6. 본 장의 결론 51
Ⅲ. 향운사의 제조 기술 연구 53
1. 향운사의 생산 기술 조건 53
1) 향운사 생산의 지리적 위치 53
2) 향운사 생산에 필요한 재료 58
2. 향운사의 염색 정련 기술 61
1) 향운사 염색 원리 61
2) 향운사 염색용 서랑과 하천 진흙의 구성 성분 62
3. 향운사의 문양 공예 80
1) 향운사의 날염 문양 공예 80
2) 향운사의 자수 문양 공예 82
3) 향운사의 기타 문양 공예 86
4) 향운사 문양에 대한 대중 수용도에 관한 설문 조사 89
4. 본 장의 결론 99
Ⅳ.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운사의 시장 동향 관찰 및 분석 101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운사 업계의 정의 101
1) 향운사 업계의 특성 101
2) 향운사 업종 세분화 101
3) 향운사의 산업구조 103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운사의 국제 시장 발전 개관 103
1) 향운사 국제 시장의 총체적 발전 개관 103
2) 향운사 국제 시장의 현황 분석 104
3) 향운사 시장 주요 국가 및 지역 개황 105
4) 향운사 시장의 국제 발전 동향 분석 106
5) 2019년 이후 향운사 국제 시장의 발전 개관 106
3. 중국 향운사 시장 발전 분석 107
1) 중국 향운사 시장 발전의 기본 상황 107
2) 향운사의 전반적인 시장 현황 108
3) 향운사 시장 발전의 문제점 108
4. 2019년 중국 향운사 시장의 공급과 수요 데이터 관찰 분석 109
1) 수요분석 109
2) 공급분석 110
3) 시장 특성 분석 110
5. 향운사 기업의 산업시장 분석 111
1) 2020-2024년 시장 규모와 성장 속도 분석 111
2) 시장집중도 분석 112
3) 2020-2024년 향운사의 지역 시장 분석 112
6. 본 장의 결론 112
Ⅴ. 향운사 전승과 발전의 현실적 고난 114
1. 향운사 공예의 발전 한계 114
1) 전통공예의 복잡성 114
2) 낙후한 생산 방식 116
3) 공예 전승자 부족 118
2. 향운사 보급의 발전 한계 119
1) 향운사에 대한 낮은 대중 인지도 119
2) 향운사 브랜드의 취약한 대외 홍보력 121
3. 향운사 문화콘텐츠 제품과 브랜드 발전의 한계 123
1) 향운사 문화콘텐츠 브랜드의 경쟁력 부족 123
2) 해당 제품과 대중의 일상생활 간의 거리감 124
3) 경영자의 브랜드 인식 부족 124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운사의 전승과 발전의 한계 126
1) 발원지 관광업에 의한 제품 홍보 및 보급 기회 부족 128
5. 본 장의 결론 128
Ⅵ. 포스트 코로나 시대 향운사 의상 시리즈 제품 디자인 및 제작 130
1. 향운사의 시장 수요와 디자인 방향 분석 130
1) 스타일의 패션화 전환 130
2) 스타일의 다원화 혁신 131
3) 파격적인 디자인 방법 133
4) 전통과 유행의 융합 134
5) 향운사 시장 수요와 디자인 방향에 관한 설문 조사 135
2. 향운사 의상 시리즈 제품 디자인 구상 분석 150
1) 디자인 구상 150
2) 색채 구상 151
3) 스타일과 핏 구상 153
4) 원단 구상 154
5) 공예 디테일 구상 156
3. 향운사 의상 시리즈 제품 제작 계획 158
1) 스타일 설계도 159
2) 디자인 효과도 161
3) 시리즈 제품 기성복 전시 163
4) 시리즈 제품 기성복 디자인 디테일 설명 165
4. 시리즈 작품 보급 및 홍보 자료 전시 168
1) 시리즈 작품 정적 조합 전시 168
2) 홍보영상의 장면 문안 전시 169
5. 본 장의 결론 177
Ⅶ. 결론 179
참고문헌 183
부록 187
부록1 187
부록2 193
Abstract 198
〈표 2-1〉 향운사 관련 문헌 통계표(연구자 통계) 44
〈표 3-1〉 서랑 성분의 생화학적 테스트 결과 59
〈표 3-2〉 향운사 염색기술 공정 67
〈표 3-3〉 향운사 날염 문양 공예 81
〈표 3-4〉 향운사 자수 문양 공예 85
〈표 3-5〉 향운사 기타 문양 공예 88
〈표 3-6〉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에 관한 통계학적 특성 90
〈표 3-7〉 향운사 원단에 대한 대중의 이해도 분석 92
〈표 3-8〉 향운사 원단 문양에 대한 대중의 수용도 분석 94
〈표 6-1〉 화남농업대학 예술디자인학원 김혜 교수의 2017 SS, 2019 SS 중국 국제 패션위크 디자인 작품 - 스타일의 다원화 분석 132
〈표 6-2〉 조사 대상자의 기초 정보에 관한 통계학적 특성 136
〈표 6-3〉 향운사 시장 수요에 관한 통계 분석 139
〈표 6-4〉 향운사의 창의적 디자인에 관한 분석 142
〈표 6-5〉 향운사 시장의 디자인 방향에 관한 분석 145
〈표 6-6〉 스타일과 핏 구상 153
〈표 6-7〉 '묵채' 시리즈 스타일 설계도 159
〈표 6-8〉 '상차' 시리즈 스타일 설계도 160
〈표 6-9〉 디자인 효과도 161
〈표 6-10〉 '묵채' 시리즈 착용샷 전시 163
〈표 6-11〉 '상차' 시리즈 착용샷 전시 164
〈표 6-12〉 '묵채' 시리즈 셔링 공법의 디테일 전시 166
〈표 6-13〉 '상차' 시리즈 은실 자수 공법의 디테일 전시 167
〈표 6-14〉 '묵채' 시리즈 작품 조합 전시 168
〈표 6-15〉 '상차' 시리즈 작품 조합 전시 169
〈표 6-16〉 '묵채' 시리즈 홍보영상 장면 170
〈표 6-17〉 '상차' 시리즈 홍보영상 장면 173
〈그림 1-1〉 향운사 문헌 발표 추세도 20
〈그림 1-2〉 향운사에 관한 주요 연구 주제 분포도 21
〈그림 1-3〉 '향운사 전승'과 '향운사 발전'을 키워드로 한 문헌 발표 추세도 22
〈그림 1-4〉 '향운사 전승'과 '향운사 발전'에 관한 주요 연구 주제 분포도 22
〈그림 1-5〉 향운사 키워드 공동 발생 네트워크 도표 25
〈그림 1-6〉 향운사 문헌 발행기관 수량의 가시화 도표 28
〈그림 1-7〉 연구 방향 30
〈그림 1-8〉 현장 조사과정 32
〈그림 1-9〉 연구의 구성 34
〈그림 2-1〉 중국 전통 염료 설명도 37
〈그림 2-2〉 고대 향운사 의상 자료 39
〈그림 2-3〉 향운사 직물 염색 공정의 과학적 연구 가치 설명도 40
〈그림 2-4〉 불산 순덕 륜교 향운사 문화 관광 기지 42
〈그림 3-1〉 순덕 양잠 양어장 사진 54
〈그림 3-2〉 순덕 양잠 양어장 생태계 모식도 54
〈그림 3-3〉 2008년 '향운사 염색 공예'는 2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입선 56
〈그림 3-4〉 '순덕 향운사'의 '국가 지리적 표지 보호' 56
〈그림 3-5〉 서랑의 덩굴 59
〈그림 3-6〉 절개한 서랑 59
〈그림 3-7〉 향운사 생산 환경의 건조 장소와 하천 진흙 60
〈그림 3-8〉 향운사 생산 환경의 진흙 염색 장소와 세탁 부두 60
〈그림 3-9〉 향운사 염색 공정도 73
〈그림 3-10〉 향운사 염색기술의 주요 생산 과정 78
〈그림 3-11〉 가장 선호하는 향운사 원단에 관한 통계 93
〈그림 3-12〉 가장 선호하는 향운사 문양에 관한 통계 95
〈그림 3-13〉 가장 선호하는 향운사 자수 문양에 관한 통계 96
〈그림 3-14〉 가장 선호하는 창의적인 향운사 문양에 관한 통계 97
〈그림 3-15〉 향운사 문양의 디자인 핵심에 관한 통계 수치 98
〈그림 4-1〉 2015-2019년 전 세계 향운사 생산량 분석 104
〈그림 4-2〉 2020-2024년 향운사 생산량 예측 106
〈그림 4-3〉 2015-2019년 중국 향운사 산업의 시장 규모 분석 108
〈그림 4-4〉 2015-2019년 중국 향운사 수요량 분석 109
〈그림 4-5〉 2015-2019년 중국 향운사 공급량 분석 110
〈그림 4-6〉 2020-2024년 중국 향운사의 시장 규모 예측 111
〈그림 5-1〉 향운사 공예 설명도(3회 삼기, 9회 끓이기, 18회 말리기) 120
〈그림 5-2〉 향운사 문화콘텐츠 제품 122
〈그림 5-3〉 향운사 패션에 의한 보급 사례 127
〈그림 6-1〉 화남농업대학 예술학원 김혜 교수 - 향운고리 2023년 패션 컬렉션 131
〈그림 6-2〉 2023 SS 중국 국제 패션위크 '타적·양운협(佗寂·梁云俠)' 양운협의 의상 디자인 134
〈그림 6-3〉 2022 SS 중국 국제 패션위크 '타적·양운협(佗寂·梁云俠)' 양운협의 의상 디자인 135
〈그림 6-4〉 월평균 의류(의류, 액세서리) 제품 소비가 소비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관한 통계 138
〈그림 6-5〉 향운사 제품 구매 요인에 관한 통계 141
〈그림 6-6〉 향운사 창의적인 디자인 제품의 관심 포인트에 관한 통계 143
〈그림 6-7〉 향운사 제품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통계 143
〈그림 6-8〉 향운사 제품에 관심 포인트가 있으나 구매 결정을 내리지 않은 원인에 관한 통계 144
〈그림 6-9〉 향운사와 유행 원단의 결합에서 가장 선호하는 원단에 관한 통계 147
〈그림 6-10〉 향운사와 유행 공예기술의 결합에서 가장 선호하는 공예기술에 관한 통계 147
〈그림 6-11〉 향운사와 유행 핏의 결합에서 가장 선호하는 핏에 관한 통계 148
〈그림 6-12〉 향운사 디자인의 향후 발전에 대한 의견에 관한 통계 149
〈그림 6-13〉 '묵채' 시리즈의 색채 구상 152
〈그림 6-14〉 '상차' 시리즈의 색채 구상 152
〈그림 6-15〉 '묵채' 시리즈의 원단 구상 155
〈그림 6-16〉 '상차' 시리즈의 원단 구상 156
〈그림 6-17〉 '묵채' 시리즈의 공예 디테일 구상 157
〈그림 6-18〉 '상차' 시리즈의 공예 디테일 구상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