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체계로서의 요가는 고대 인도에서 시작되어 현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식으로 활용되며 변화되어 오고 있다. 여러 요가 종류 중 하타요가에서는 인간의 몸을 신성을 간직한 궁전으로 본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하타요가는 몸을 통해 해탈을 추구하며 육체를 정화하고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수련법을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하타요가의 수련법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수련할 수 있다면 몸과 마음, 영혼의 통합으로서 전일적인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하타요가의 구성 요소들을 개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이 프로그램들이 요가 수련을 하고 있지 않은 일반인들의 몸, 마음 그리고 영성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요가를 수련하고 있지 않은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아사나 프로그램 실험집단 I, 쁘라나야마 프로그램 실험집단II, 무드라 프로그램 실험집단III 그리고 통제집단을 모집하여, 2022년 1월부터 4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집단 I, II, III은 주 1회, 80분씩, 10주간, 총 10회를 각각의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시작하는 날 사전조사를 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날에 사후조사를 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 추후조사를 하였다. 통제집단도 같은 시기에 사전, 사후, 추후 조사를 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신체의 변화, 심리적 안녕감(PWBS) 영성(SAS) 척도를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집단I 10명, 실험집단II 10명, 실험집단III 10명, 통제집단 15명이 분석 대상에 포함되었으며, 실험집단 I, II, III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추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과의 비교에서, 아사나는 사후시기에 신체 변화와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장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지만 추후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즉, 아사나는 신체 변화와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장에서 단기간의 효과가 있다.
쁘라나야마는 사후에 신체 변화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지만 추후까지 이어지지 않았다. 심리적 안녕감은 사후와 추후까지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그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은 사후와 추후까지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영성은 사후와 추후까지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영성의 하위요인 중 연결성, 내적자원은 추후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즉, 쁘라나야마는 신체 변화에 단기간의 효과가 있다. 심리적 안녕감과 그 하위요인 중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영성과 그 하위요인 중 연결성, 내적자원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무드라는 신체 변화,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중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영성의 하위요인 중 연결성이 사후와 추후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과 그 하위요인 중 환경지배력, 긍정적 대인관계, 자아수용이 추후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영성과 그 하위요인 중 삶의 의미와 목적과 내적자원이 추후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즉, 무드라는 신체 변화, 심리적 안녕감과 그 하위요인 중 환경지배력,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자아수용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영성과 그 하위요인 중 연결성, 삶의 의미와 목적, 내적자원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 간 분석 결과에서는 쁘라나야마는 아사나보다 신체 변화를 유의미하게 증진하는 효과가 있었다. 무드라는 아사나, 쁘라나야마보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중 환경지배력과 삶의 목적, 영성의 하위요인 중 연결성을 유의미하게 증진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무드라는 아사나보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대인관계와 개인적 성장을 유의미하게 증진하는 효과가 있었다.
결과를 요약하면, 실험집단 간의 비교 분석에서는 쁘라나야마는 다른 집단에 비해 신체 변화가 증진되는 효과가 있다. 무드라는 다른 집단에 비해 심리적 안녕감, 영성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보여준 특징은 무드라 수련은 다른 수련에 비해 몸, 마음, 영성에 크게 효과가 있었다. 덧붙혀, 집단 내에서의 분석에서는 하타요가의 수련 요소는 몸, 마음, 영성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는 논의에서 의의를 밝혔으며,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