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东铁路南支线和京釜铁路分别是中国东北和韩国的干线铁路,铁路网络分别以这两条铁路为中心扩张。铁路沿线城市中,终始点城市、枢纽城市等主要城市的发展,快于铁路沿线的一般城市,引发人力、物质等资源的流入,促进人口增长及经济发展。铁路成为这些城市发展的原动力,使得国家的行政、经济体系以铁路为中心重构。 本文以近代中东铁路南支线沿线主要城市——哈尔滨(始点)、长春(枢纽)、沈阳(枢纽)、大连(终点)与近代韩国京釜铁路沿线主要城市——首尔(始点)、大田(枢纽)、大邱(枢纽)、釜山(终点)作为研究对象,分析近代发达国家和殖民地城市的铁路形成过程及铁路对城市结构产生的影响,以及相关交通发展与城市空间影响的研究理论;分析中东铁路南支线与京釜铁路的形成及扩张过程,并对两条铁路进行比较,以及铁路建设对中国东北和韩国城市的影响;进而涉及中东铁路南支线和京釜铁路各个主要城市及其空间比较,对两条铁路主要城市的类型从城市性质、城市结构、城市规划等方面进行比较;最后,分析铁路建设对铁路沿线主要城市的铁路建筑的影响。 本论文将“铁路交通”作为近代城市及其建筑进行比较的参照点,对同一条铁路以及类似的两条铁路沿线主要城市及其建筑进行比较,是新的尝试。 从铁路建设及其扩展的角度分析中东铁路南支线和京釜铁路在时间、空间上如何影响各自铁路沿线的主要城市;进而从两条铁路的类似性质和相关城市结构出发,对三种类型的铁路沿线城市进行比较,分析铁路对各种类型城市结构及面貌的影响,以及其所具有表现出的近代性和殖民性双重性质,是本文的创新点。本文的主要成果在于明确提出:因铁路建设而诞生的近代铁路设施进一步促进了铁路设施的标准化,从而导致铁路中心城市的主要建筑设施考虑与铁路车站的位置布局,以功能为主要考量进行选址,反映出其建筑设计的近代性;由于这两条铁路同样在日本的经营下运行,其铁路沿线城市的建筑受到日本本土的重大影响,在其建筑风格、建筑技术方面均有明显表现,反映出其建筑设计的殖民性。
중동철도 남지선과 경부철도는 각각 중국동북과 한국의 간선철도로, 각 지역의 철도네트워크가 이 두 선을 중심으로 확장되었다. 철도 연선 도시 중, 종착지 도시, 요충도시 등 주요도시의 발전은 철도 연선의 일반도시보다 빠르고, 인력, 물질 등 자원의 유입을 발생시켰고, 인구증가와 경제발전을 촉진시켰다. 철도는 도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고, 국가의 행정, 경제체계가 이러한 철도를 중심으로 재편성되었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대상은 근대 중국동북 중동철도 남지선 연선 주요도시인 하얼빈, 장춘, 심양, 대련과 근대 한국 경부철도 연선 주요도시인 서울, 대전, 대구, 부산이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으로는 역사지리학을 활용하여 도시계획도 및 지도, 관련자료를 분석하여, 현존하는 근대건축유산의 시간적 비교(종적 비교)를 진행하고, 철도 및 그 연선도시의 발전 과정을 재현하여, 당시 철도네트워크의 체계를 이해하였다. 그 기초상에서 비교지리학을 활용하여 중동철도 남지선과 경부철도, 이들간의 공통점, 철도형성과정이 어떻게 도시계획 및 발전에 영향을 미쳤는지, 철도의 공통점이 어떻게 도시성격에 반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철도선 내의 주요도시를 비교하기 위해 철도와 도시관계에 대해 공간적 비교(횡적 비교)를 진행하여, 도시발전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본 논문은 다섯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근대 열강국가와 식민지도시의 철도와 철도형성과정이 도시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교통발전과 도시공간의 발전관계에 관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두 번째, 중동철도 남지선과 경부철도의 형성 및 확장과정을 분석하고, 두 노선의 유사한 성격을 비교하였다. 세 번째, 철도의 발전과정에 따른 시기구분을 중동철도 남지선과 경부철도 각 노선의 주요 연선도시에 적용시켜 시간적 비교를 진행하였고, 그 후 철도와 도시의 공간적 관계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네 번째, 두 노선의 주요 연선도시를 도시성격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도시의 발전, 구조, 계획 등에 대해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철도형성이 주요 연선도시의 건축에 미치는 영향을 건축양식, 기술과 재료, 건축가 등을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근대시기 중국동북과 한국의 철도네트워크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근대 철도시설들이 건설되었고, 철도건축의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었다. 또한, 이 시기 철도시설은 철도역과의 지리적 관계를 고려하여 계획되어 기능 중심적인 성격을 보여주었다. 이는 동아시아 식민지의 양면성 중 근대성을 보여주는 측면이었다. 반면, 이 두 노선이 일본의 식민지철도의 기능이 강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계획되었던 건축은 일본본토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건축양식, 재료, 기술의 보급은 정치적, 군사적인 목적 아래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근대 건축문화의 식민성의 단면을 보여주었다.본 논문은 중국 중동철도 남지선과 한국 경부철도 연선 주요도시의 비교를 통해, 철도 형성 및 확장이 어떻게 도시형성과 발전에 반영되었고, 철도가 어떻게 도시구조, 도시계획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지, 이 두 노선이 형성하는 철도네트워크가 어떻게 중국동북과 한국 근대도시와 건축문화 상에 반영되었는지에 대해 비교하여 상호 국가간의 근대도시와 건축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