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49,50,2
2. 한국 실업교육의 문제점=50,51,1
■ 효과적인 학생 유인체제 결여에 따른 급격한 학생수 감소=50,51,2
■ 적성, 소질을 무시한 진로지도=51,52,1
■ 직업교육을 위한 산학협동 교육체제의 미비=51,52,1
■ 교육과정상의 문제=51,52,1
■ 교사와 관련된 문제=51,52,2
■ 교육시설과 관련된 문제=52,53,1
■ 직업교육 정책적 차원의 문제=52,53,1
■ 직업교육 체제의 학교급간의 종적인 연계 미비=52,53,1
■ 관리자와 관련된 문제=52,53,1
■ 학교 운영과 관련된 문제=52,53,1
■ 기업 혹은 고용기관과 관련된 문제=52,53,1
3. 독일 실업교육의 특징=53,54,3
4. 실업교육의 발전 방안=55,56,1
■ 효과적인 학생 유인체제 마련=55,56,2
■ 진로지도의 강화=56,57,1
■ 산학연계 교육 강화=56,57,1
■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내실=56,57,2
■ 직업 . 기술 교사의 전문성 향상=57,58,1
■ 교육시설의 첨단화=57,58,1
■ 직업교육에 대한 정책의 내실화=57,58,1
■ 직업교육 체제의 학교급간의 종적인 연계 체제 마련=57,58,2
■ 관리자 연수 프로그램 개발 . 운영=58,59,1
■ 우수한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사회적 여건 조성=58,59,1
■ 다른 교육 선진국과 같이 범정부적인 인력개발, 직업교육훈련, 실업 및 직업교육 개혁 등의 제고를 위하여 한국 직업능력개발원에 대한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 필요=58,59,1
5. 결론=58,59,2
참고문헌=59,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