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3,4,2
II. 학업자아개념/비학업자아개념, 학교태도, 학교적응의 개념=4,5,1
1. 학업자아개념과 비학업자아개념의 의미=4,5,3
2. 학교태도의 의미=6,7,2
3. 학교적응의 의미=8,9,2
III. 연구변인들간의 관계분석=9,10,1
1. 학업자아개념과 학교적응의 관계=9,10,3
2. 비학업자아개념과 학교적응의 관계=11,12,3
3. 학교태도와 학교적응의 관계=13,14,4
IV.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16,17,1
1. 연구 가설=16,17,1
2. 연구 방법=16,17,2
V. 결과분석 및 논의=17,18,1
1. 학업자아개념·비학업자아개념·학교태도의 수준(상·중·하)별 학교적응의 차이분석=17,18,4
2. 학업자아개념·비학업자아개념·학교태도 및 학교적응간 상관분석=20,21,8
3. 학업자아개념·비학업자아개념·학교태도 및 학교적응간 상관계수의 차이분석=28,29,7
4.학업자아개념·비학업자아개념·학교태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34,35,7
VI. 결론 및 제언=40,41,4
참고문헌=43,44,3
Abstract=46,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