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57,158,2
II. 의미 구성 현상과 의미 구성 능력에 대한 재조명=158,159,1
1. 의미 구성 현상에 대한 설명 방식=158,159,3
2. 의미 구성 능력에 대한 설명 방식=160,161,7
III. 작문 활동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 유형과 전략=166,167,1
1. 의미 구성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166,167,6
2. 의미 협상의 유형과 전략=171,172,4
IV. 협동학습을 통한 쓰기 지도와 의미 협상=174,175,1
1. 협동학습을 통한 쓰기 지도의 의의=174,175,2
2. 협동작문 과정에서의 의미 협상 전략=176,177,4
V. 결론=179,180,2
참고문헌=180,181,2
Abstract=182,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