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77,180,1
1. 연구의 필요성=177,180,2
2. 연구 목적=178,181,1
3. 연구 과제=178,181,1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178,181,2
5. 용어의 정의=179,182,1
II. 이론적 배경=179,182,1
1. 제7차 교육과정 분석=179,182,1
2. 교육인적자원부 및 서울특별시교육청 시책=179,182,1
3. 양성평등교육 이론의 정립=179,182,2
4. 선행연구의 분석=180,183,1
III. 연구의 설계=180,183,1
1. 연구 대상 및 연구 기간=180,183,1
2. 연구 추진 단계 및 일정=181,184,1
3. 연구 방법=181,184,2
4. 연구 및 검증 방법=183,186,1
IV. 실태분석=183,186,1
1. 교사가 인식하는 양성평등교육=183,186,7
2.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양성평등교육=189,192,5
V. 양성평등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94,197,1
1. 교사가 인식하는 양성평등교육=194,197,9
2. 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양성평등교육=202,205,3
VI. 결론 및 제언=204,207,2
1. 연구의 결론=205,208,3
2. 제언=208,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