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131,152,1
I. 서론=131,152,3
II. 한류의 개념=133,154,1
1. 한류의 정의 및 역사=133,154,3
2. 콘텐트 비즈니스로서의 한류=135,156,1
3. 문화경제적 의미로서의 한류=136,157,2
III. 한류의 현황: 신한류=137,158,2
1. 일본=138,159,1
2. 아시아권=138,159,1
3. 서구권=138,159,2
4. 기타지역=139,160,2
IV. 한류의 경제적 가치=140,161,1
1. 1단계 한류=140,161,1
2. 2단계 한류: 신한류=140,161,3
V. 한류의 잠재적 효과=142,163,1
1. 한국의 이미지제고=143,164,1
2. 한국어붐으로 확산=143,164,1
3. 지식으로의 확산=143,164,1
4.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 증가=143,164,2
VI. 한류를 통한 패션 산업의 방향=144,165,1
1. 한류의 평가=144,165,2
2. 문화를 통한 패션산업의 전략의 방향=145,166,1
3. 패션산업의 방향=145,166,5
VII. 결론=149,170,1
참고문헌=149,170,4
〈도표 1〉산업화시대와 감성화시대의 비교=132,153,1
〈사진 1〉한국의 상품을 사고 있는 아시아인=133,154,1
〈도표 2〉문화콘텐츠의 흐름=135,156,1
〈도표 3〉엔터테인먼트 감성요소=135,156,1
〈도표 4〉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콘센트, CT(Culture & Content Technology) CT는 문화관광부가 2001년부터 공식사용=135,156,1
〈도표 5〉문화가 사회ㆍ경제의 중심으로=136,157,1
〈도표 6〉문화경제전략의 특징=136,157,1
〈사진 2〉일본잡지에 나타난 한류=137,158,1
〈도표 8〉한류의 단계별 전략=138,159,1
〈도표 9〉일본의 신한류의 특성=138,159,1
〈딱지치기 미학생들 사이에 열풍〉=139,160,1
〈도표 10〉한류 문화의 흐름 : 대중매체를 통한 전파:폭발적 힘=140,161,1
〈사진 4〉보아의 일본공연=141,162,1
〈사진 5〉겨울연가와 욘사마=141,162,1
〈도표 12〉디자인을 통한 국가 발전 모형=145,166,1
〈도표 13〉우리문화이 독창적개발을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145,166,1
〈도표 14〉종합적 관점에서의 엔터테인먼트산업=147,168,1
〈도표 15〉+0.5차 산업의 구현=148,169,1
〈도표 16〉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전략=149,1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