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영어와 국어 태(態)의 비교학습 / 김종보 1
ABSTRACT 1
1. 서론 1
2. 태(態)의 이론적 배경 2
2.1. 태(voice)의 정의 2
2.2. 학설 2
3. 영어와 국어의 수동태 비교 3
3.1. 두 언어의 유사점 3
3.2. 두 언어의 차이점 5
4. 학습효과의 제고 방안 7
4.1. 순차적인 학습 계획 7
4.2. 수동태 이론의 활용 8
4.3. 수동태 사용의 필요성 인식 8
4.4. 차이점 이해의 방법론적인 연구 8
4.5. 자동사와 타동사에 관한 이해 8
4.6. 수동태의 기본 틀과 유사유형 9
4.7. 사용이 어려운 수동태 9
4.8. 능동-수동-능동문의 되풀이 학습 9
4.9. 기본적인 인식의 전환 10
5. 결론 10
참고문헌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