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로젝트 접근에서 확산적 질문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4세와 5세 혼합연령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실험처치는 9주에 걸쳐 '비'에 대한 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확산적 질문을 하는 집단과 인지적 기억 질문을 하는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 유아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각 집단의 사후검사 점수를 차이 검증한 결과 프로젝트 활동에서 확산적 질문을 한 집단의 유아들이 인지적 기억 질문을 한 집단의 유아들보다 객관성, 적극성, 준비성, 협동성, 인내심, 논리성, 증거중시, 실패에 대한 긍정적 태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호기심, 개방성, 판단유보의 경우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사용하는 질문이 유아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자발적인 동기를 이끌어 내는데 중요하며,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