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이론적 정립을 위한 탐색 연구/김명순;이수경;김현주 1
《요약》 1
I. 서론 2
II.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표현생활관련 연구 동향 분석 4
1. 표현생활 영역의 활동 참여를 통한 유아 자신의 개념 및 창의성과 사회정서 발달 증진 5
2. 활동 유형별ㆍ교과별 통합 교육의 중요성 부각 5
3. 표현생활 영역 활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및 효과적 교수법의 증진 6
4. 전통 문화의 중요성 인식 6
III. 유치원 제1차부터 6차 교육과정까지 표현생활영역의 비교분석 7
1. 제1차(1969년) 7
2. 제2차(1979년) 7
3. 제3차(1981년) 8
4. 제4차(1987년) 8
5. 제5차(1992년) 8
6. 제6차(1998년) 9
IV. 유치원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분석 11
V. 결론 15
참고문헌 16
ABSTRAC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