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수-학습 매체에 따른 어린이박물관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와 더불어 보호자가 인식하는 교육효과가 전체 방문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경주어린이박물관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Dale의 경험 원추이론과 이명진(1998)의 교육성 측정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한 어린이의 프로그램 교육효과는 참가 전·후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매체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보호자가 인식하는 교육효과 요인 중 '독특한 체험'만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어린이박물관은 방문자의 사전 정보제공과 다양한 교수-학습매체의 활용 및 개발해야 한다. 또한 어린이박물관 프로그램의 단기적인 교육효과를 장기적인 교육효과로 유도할 수 있는 사후 교육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호자와 어린이가 함께 상호작용하며 활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데 즉, 어린이의 활동 및 교육과 더불어 보호자의 역할과 교육효과에 대한 인식도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다양하고 독특한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