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양식을 진단할 수 있는 다차원적 학습양식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에 대해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고학년용 학습양식의 구성요인을 확인하고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용 학습양식검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학습양식검사도구의 타당화를 위해 기존의 다른 학습양식검사도구와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85개의 예비검사 문항이 개발되었고, 전국단위로 표집 한 초등학교 5, 6학년 832명에게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1개의 문항이 추출되었다. 본 검사에서는 925명의 초등학생들이 참여하였다. 본검사 자료의 확인적요인분석 결과 3차원(인지적, 정의적, 신체감각적), 10요인, 61개 문항이 최종적으로 선별되었다. 인지적 차원은 사고의 깊이, 인식유형, 정보처리 유형으로 구성되었다. 정의적 차원은 교수학습 접근 정도, 사람에 대한 태도, 학습활동 방식 선호, 과제접근 선호로 구성되었다. 신체감각적 차원은 시각적 지각, 청각적 지각, 조작적 지각으로 구성되었다.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학습양식검사와 Dunn의 학습양식검사와의 상관을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로 구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하지만 각 하위요인별 상관은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환경적 자극과는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시도되지 않은 초등학교 고학년용 다차원적 학습양식검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