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초등학교의 교육정보화 효과를 교수학습문화의 변화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정보화에 의한 학교 교수학습문화의 변화에 대한 개념적 범위를 알아보았다. 문헌분석결과 교육과정, 교육내용, 평가방법에서의 다양성과 학습자 중심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활용 수업방법이 교육정보화로 인해 기대되는 변화로 나타났으며 교사와 학생의 정체성과 가치관에도 변화가 기대되었다.
개념적 틀을 기반으로 질적 심층면담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교육정보화에 의한 교수학습분화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심층면담은 전국 8개 초등학교에서, 교사 24명,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회귀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전국 지역별 할당추출을 근거로, 초등교사 300명, 초등학생 51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한국 초등학교의 교수학습문화는 교육정보화 이후에 변화와 정체를 함께 나타내고 있었다. 변화의 모습으로는 ICT가 교사의 학교생활에 통합적으로 활용되고, 교육내용이 교수ㆍ학습사이트를 통해 다양화 되었다는 것이 포함된다. 반면, 평가방법의 다양성과 학습자 중심 수업방법에 대한 영역은 교육정보화 이후에 크게 변화된 모습을 보이지는 않았다. 교사들의 수업시간 중 자신의 정체성도 권위의 강조와 지식의 원천이라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으며, 학생들도 전통적인 학생상을 유지하고 있었다. 한편 교사문화 중에서 ICT활용에 의한 효과로는 교사들의 전문가공동체 문화가 형성되어 수업자료 공유 등 활발한 공유와 참여문화가 생겼다는 것이다. 반면, 학생들의 ICT활용에 의한 학생문화 중 학습전략향상은 정보검색전략 외에 뚜렷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수학습문화의 변화를 가속시킬 ICT활용에 대한 제언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