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소비자교육활동의 대부분은 개별 단체 수준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개별 활동은 하나하나로 보면 성공적일 수 있으나, 소비자교육이 이슈로서 관련 정책영역에 들어가게 하기에는 미흡한 측면이 있다. 즉, 소비자교육활동이 지금과 같이 산발적으로만 이루어진다면, 전 국민에게 소비자교육을 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들에게 일관성 있는 영향을 미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다. 소비자교육협력체는 소비자교육의 전략적 추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소비자교육 관련 조직의 수직의 수직적ㆍ수평적 통합을 원활하게 하여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자원 활용의 효율화 및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소비자교육에 있어 의미있는 발전을 이룩한 영국의 소비자교육협력체 현황 및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소비자교육협력체의 구축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영국 전국 단위로 이루어진 소비자교육협력체의 구축 및 운영 실태를 살펴본다. 둘째, 이러한 소비자교육협력체의 특성, 즉, 협력체의 목적 및 영역, 참여자의 성격 및 범위, 참여자들 간의 역할 분담, 자금 마련 및 지속적 상호작용체제, 협력의 성과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셋째, 이를 토대로 향후 우리나라 소비자교육의 협력체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한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기본법 시대, 새로운 소비자교육에의 도전에 필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