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립정부는 지역주의 타파를 일차적 목적으로 실험되거나 제안된 적이 있다. 이른바 DJP연합과 대연정론이 그것이다. 이런 논의를 정치적 참여확대를 통한 국민통합이라는 순수한 의도에서만 본다하더라도 실제 연정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여기에는 제도적 결함 외에도 구조적 그리고 문화적 장애도 포함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역대립, 대북·통일정책에서의 이념대립, 기업·산업분야의 양극화, 사회경제적 균열과 가치관 대립 등이 심화되고 있고, 유권자들의 만드는 정당체제 역시 다당제로 귀착하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단순한 다수지배원칙에만 매달릴 수 없는 상황이 되어 가고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의 갈등관계가 높아진 상황에서는 배제와 독점의 논리보다 참여와 균점, 통합의 논리가 요구된다. 그래서 이런 갈등들을 정책적으로 수용·관리해야 하는 정치체제도 승자독점의 다수제 민주주의보다는 연립정부 혹은 연립정치로 운용되는 협의제 민주주의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연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도 사후검증에 치중하는 게임이론보다는 사회통합론적 관점에서 이뤄지는 것이 더 큰 의미를 지닐 것이다. 그리고 보다 실질적인 협의제는 행정부 연립으로 운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정의 대표적 유형인 독일의 대륙형 내각책임제, 프랑스의 이원집정제 그리고 스위스의 콘코단츠 민주주의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 유럽 국가들의 경험에 기초해서 우리의 향후 과제를 유추한다면 정당체제의 공고화, 연정의 제도적 보장, 비례선거제, 양원제, 소수보호장치, 정치인의 토론·협상능력 향상 등을 들 수 있다.In South Korea, the coalition government was examined or tried to build. That is 'DJP-Coalition' in 1997 and 'Proposal of Grand Colition' in 2005. But its practice was accompanied with many problems, specially institutional, structural and cultural inadequacy.
In reality, the regional, ideological, socio-economic and age cleavages exist and become worse. It needs participation and integration principle of consociational or consensus democracy rather than an exclusion principle of the majoritarian democracy.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oretically and practically what kind of consociational democracy, specially coalition government and what preconditions for its proper operation are. We can learn many things from europe-continental nations as Germany, France and Swiss. For example, consolidation of party system, institutional provision for coalition process, proportional election, bicameral system, minority protection, improvement in discussion capacity of politicians and so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