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브랜드 사업의 핵심은 고품질이면서도 위생적이고 또한 안전한 한우고기를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으로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한우농가의 소득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며, 한우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는 소비지가 구매할 때 비로소 발휘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현재 한우브랜드가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다운 브랜드는 소수에 불과하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우브랜드경영체의 성장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선도 한우브랜드경영체는 물론, 브랜드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후발업체들에게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현재 선도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는 한우브랜드경영체의 경우 대다수는 성장 2단계 및 3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한데, 이들 브랜드경영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마케팅 전략을 요약하자면, 먼저 성장 2단계에서는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파워의 강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성장 3단계에서는 지역 명품화를 통한 고객 관심도 및 희소성 제고, 기능적 요소의 도입을 통한 상품성 제고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특히 성장 3단계에 있는 브랜드경영체들은 앞으로 지역 명품화 전략을 원만하게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소비자 분석뿐만 아니라,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 및 지역여건에 대한 분석도 동시에 실시해야 하고, 이렇게 될 때 비로소 브랜드의 가치 제고뿐만 아니라 브랜드사업 참여농가의 소득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This study tried to present the step-by-step growth marketing strategies of Korean beef brand business to offer guidelines to the later enterprises which propose plans for increasing competitiveness of leading brands and start a brand business. The Korean beef business currently regarded as leading brands is mostly in the stage of growth. There are several marketing strategies of growth such as strengthening brand power through differentiation, attracting the customers and increasing the value of scarcity by emphasizing the value of local brand management and raising value of commodities through introduction of functional element. Together with this, if we perform the analysis for various support policies and regional condition to develope the strategies of regional prestige product, the improvement of farmhouse income as well as brand value is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