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복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진행에 따라 소비자 의복 쇼핑 성향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캐주얼웨어 구입을 위한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의 의복 쇼핑 성향에 대해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총 413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의복 쇼핑 성향은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진행에도 불구하고 그 작용 양상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17가지 의복 쇼핑 성향 차원 중 실리 추구 차원이 의복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전반에 걸쳐 가장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초기 단계인 탐색 단계에서는 의복 쇼핑 성향 차원 간 차이가 비교적 불명확하였으나. 과정이 진행되어 갈수록 차원 간 유의한 차이가 명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동기 부여 강약에 따라 구분된 집단 중 소극적 문제 인식 집단은 각 단계별로 차원 간 강약의 차이가 비교적 명확하지 않은 반면 적극적 문제 인식 집단은 그 차이가 비교적 명확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동기 부여 정도에 따라 강하게 작용하는 의복 쇼핑 성향 차원에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비자들의 의복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따라 어떠한 의복 쇼핑 성향이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