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는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을 실제 수행하는 내부 임직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 만족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단계적 절차를 밟아 탐색적으로 만족도를 지수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사내 자원봉사활동 만족도는 기업지원, 정서적 만족, 참여효과성의 3개 측면, 17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최종 추출된 항목의 신뢰도 Cronbach's α값은 기업지원 .88, 정서적 만족 .90, 참여효과성 .90으로 나타났고, 전체 17개 항목은 .93으로 나타나 충분히 신뢰할 만하다고 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렴 타당도와 판별 타당도 역시 검증되었다.
만족도는 정서적 만족 측면이 높게 나타난 데 반해 상대적으로 기업지원이나 참여 효과성은 낮게 나타났다. 사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임직원 개인의 정서적 만족도는 직간접적으로 조직 활동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