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를 재매개한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가 또 하나의 라디오 청취 형태로 주목받고 있다. 과거 라디오는 TV의 보급으로 안방에서 내몰리면서 자동차와 오디오라는 신매체와 결합함으로써 활로를 개척하면서 고정미디어에서 이동미디어로 변신을 꾀한 바 있다. 이러한 라디오가 인터넷의 보급과 더불어 다시금 이동미디어에서 고정 미디어로 화려하게 부활 중인 것이다. 이 연구는 최근의 방송환경 변화를 반영하여 경쟁상황에서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라디오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일환으로 수용자의 라디오 이용에 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 mini(이하 mini)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평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라디오, 인터넷 이용동기, 친화성이 mini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이를 위해 총 1,187명의 mini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은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한 연구모형을 제시한 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기술수용모델에서 제안한 인지된 용이성 및 인지된 유용성이 mini의 이용의도를 설명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라디오 및 인터넷 친화성도 mini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생변인으로 설정한 인터넷 및 라디오의 이용동기는 mimi의 이용유용성과 용이성에 차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This paper aims to reveal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mini (MBC’s Internet radio player)’ as a new form of radio. For this purpose, we employed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Linea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LISREL) analyses based on responses from 1,186 ‘mini’ listeners revealed that the respondents recognized and evaluated ‘mini.’ Based on a total of 15 hypotheses developed for this study, perceptions of Internet radio player were predicted from affinity of both radio and internet, and motivations to use internet. The results suggested the intention to use the Internet radio player was affected by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easiness of using, as well as affinity of radio and internet. However, both usefulness and easiness of using ‘mini’ were rarely linked to motivations for radio and internet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