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성별, 학년, 자기효능감 및 성별, 학년, 학습동기 수준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대구시와 경상북도에 소재한 10개의 초등학교 4, 5, 6학년 1,3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회수된 질문지 중 문항에 끝까지 응답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반응하여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66명을 제외한 1,254명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성별, 학년,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라 교사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환경적응과 생활적응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둘째, 성별, 학년, 학습동기 수준에 따라 환경적응, 교사적응, 생활적응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업적응과 친구적응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