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부분의 우리나라 지역축제는 주체가 불명확하여 축제를 통한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반해, 지역축제에서 진행되고 있는 굿은 종교적 실천인 동시에 예술적 발현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민속축제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행예술로서 굿에 주목하여 굿에서 착용되는 복식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지역축제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전통적인 마을굿은 지역의 문화를 이어주는 행사의 일환으로 마을주민들에 의해 재현되고 있다. 이러한 마을굿에서 착용하는 복식은 궁중의례복식이나 전통적인 농경생활 속의 일상복식의 형태를 보여준다. 이러한 마을굿 복식은 축제마당을 통해 점차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복식이 축제라는 놀이문화를 통해 착용되고 있다. 첫째, 마을의 안위와 풍년을 기원하는 동일한 마을굿이라도 지역의 특성에 따라 굿의 형태가 달라지고, 굿의 형태에 따라 굿거리 복식을 달리 착용하여 지역적으로 복식의 종류가 차이가 있어 굿거리 복식의 지역적인 특수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축제에서 굿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오방색을 기본으로 하는 색상과 전통적인 서민복식이나 궁중의례복식을 통해 종교의식의 상징적의미를 시각적으로 표출하였다. 셋째, 축제에서 굿거리 복식은 전통복의 의미가 퇴색되기보다는 축제문화 속의 전통복식을 착용함으로서 종교적 의례를 수행하는 주술성이 강조되었다고 볼 수 있다.Meaning of dresses of exorcism in regional folk festival / Eun Jung Kim*Myung Sook AhnLynn Y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