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술표준원을 중심으로 정부 부처간 표준 관련 업무의 협력 및 갈등 양상을 분석하여 첫째, 표준화 사업에 있어서 정부 간 관계는 어떠한 모형으로 나타나며, 그 특성은 무엇인지, 둘째, 부처 간 표준화업무의 중복 또는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조정제도는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부 부처간 협력·갈등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RFID와 관련사례 연구, 기술표준원 내부 직원 설문조사와 팀장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표준화 사업에 있어서 정부 간 관계는 대체로 협력적인 양태를 보여주고 있으나 환경부, 정보통신부, 건교부 등은 갈등의 강도도 높게 나타났다. 부처와 사안에 따라 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인 갈등·협력 양태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갈등의 주된 원인은 표준구조 및 제도의 이원화, 그리고 업무영역 중복 등으로 나타난 반면, 협력은 상호 인정, 협조, 문제의 근원적 해결, 국제환경 압력 등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RFID 유관부처의 경우 정통부, 건교부, 해수부의 협력이나 갈등이 여타 부처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신규사업에 대한 관할권을 선점하기 위한 부처이기주의 및 영역중복이 주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셋째, 국가표준심의회는 실질적인 조정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히려 비공식적 협의기구인 'RFID 정책협의회'가 부처간 표준업무의 협력 및 조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업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표준기구가 국제규범과 각 부처 기술기준과의 조정창구이자 국가표준기구로서 표준화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조직구조 및 인적자원 측면에서 재구조화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가 표준업무와 관련된 정부간 관계의 동태성을 측정함에 있어 기술표준원이라는 한 기관을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는 방법론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향후 정보통신부를 포함한 표준업무 유관 22개 부처와의 협력관계에 대한 통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