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맞춤형 복지제도에 대한 중앙부처 공무원들의 인식도를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분식을 통해, 현행 맞춤형 복지제도에 대한 공무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후생복지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앙행정기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먼저 요인분석을 통해 맞춤형 복지제도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 조직 내·외 변화, 사용자 지향성, 절차의 편의성을 추출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맞춤형 복지제도에 대한 공무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 내·외 변화 및 사용자 지향성 요인임을 밝혔다. 다음으로 t-검정과 다변량 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을 통해 맞춤형 복지제도의 만족도와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결혼여부, 연령대, 재직기간, 동거가족수별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제도 운영상의 개선방안으로서, 후생복지 만족도와 수혜의 형평성을 보다 제고하기 위해서는 비용청구 및 지급절차의 간소화 보다는 조직 내·외부 환경변화 측면에서 삶의 질, 조직몰입, 근무성과 향상 등 맞춤형 복지제도의 시행을 통한 공무원 행태의 가시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연계·도출하여야 하고, 사용자 지향성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교육·홍보를 통한 기본항목 및 자율항목의 보장항목별 이해도 및 필수기본항목인 생명·상해보험의 보장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포인트 산정기준을 보다 객관화하며, 항목별 서비스 사항 변동 결정시 구성원들의 수요를 파악, 의견을 폭넓게 반영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