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국가경쟁력 제고와 학교교육의 책무성 강화를 위해 국가수준에서 교육의 질을 관리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매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3~2006년까지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결과 추이를 분석하여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의 50%가 보통학력인 반면,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50% 정도가 기초학력 수준으로 고등학교 1학년 사회과 학력 저하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에 비해 중·고등학교의 지리, 역사, 일반사회영역의 정답률이 낮았으며, 학교급이 올라 갈수록 지식이해, 문제해결, 의사소통영역의 정답률 역시 모두 낮아졌다. 따라서 학교급 상승에 따른 사회과 성취수준 저하를 극복하고 특히, 고1 사회과 성취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긍정적인 교과 태도 형성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중학교 사회 교과 내용 구성 방식의 변화, 사회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교사의 자율적 수업 운영, 사회 교과 내용의 표준화, 고1 사회 교과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화와 학생과 교사의 요구에 맞는 충실하고 재미있는 교과서 개발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