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정보영재 학생의 좌·우뇌 활용 성향 연구 / 남승권 ; 최완식 ; 임병웅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가설 3
4. 용어의 정의 3
가. 정보영재 3
나. 좌·우뇌 활용 성향 3
5. 연구의 제한 3
II. 이론적 배경 4
1. 정보영재에 대한 이해 4
가. 영재의 정의 4
나. 정보영재의 정의 5
다. 정보영재의 특성 6
2. 좌·우뇌 기능 8
가. 좌·우뇌의 기능 분화 8
나. 남녀성차에 따른 뇌의 활용 10
III. 연구의 방법 11
1. 연구의 대상 11
2. 연구의 도구 11
3. 연구의 절차 12
4. 자료의 처리 12
IV. 결과 해석 및 논의 12
1. 결과 해석 12
가. 정보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의 뇌활용 성향 12
나. 정보영재 학생과 다른 분야 영재 학생의 뇌활용 성향 13
다. 정보영재 학생의 성별에 따른 뇌활용 성향 15
2. 논의 16
V. 요약 및 결론 16
1. 요약 16
2. 결론 17
3. 제언 18
참고문헌 19
〈Abstract〉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