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부대 워-게임(TQGM) 소개 / 장준익 1
서론 1
1. 개요 2
2. IFP 개념 3
3. TQGM 실시 단계 5
가. 단계 5
나. 제1단계 (구역 설정) 5
다. 제2단계(총 IFP 산출) 6
라. 제3단계(전투력 비율 결정) 6
마. 제4단계 (전진속도 판단) 6
바. 제5단계 (평가) 6
사. 제6단계 (조정 및 건의) 6
4. 총IFP 산정 7
가. 총 IFP 7
나. 지상군 총 IFP 7
(1) 수식(數式) 7
(2) 예제 8
다. 공군 총IFP 10
(1) 수식 10
(2) 예제 11
라. 해군 총 IFP 12
(1) 수식 12
(2) 예제 13
마. 총IFP 14
5. 전진 속도 판단 14
가. 전진 속도 제원표 14
나. 방어 태세의 구분 15
다. 지형 15
라. 예제 16
6. 계획 검토 16
7. 실무 부대에서의 계획 검토 요령 18
가. 준비 사항 18
(1) 워 게임 팀 구성 18
(2) G3요원의 준비 사항 18
(3) G2 요원의 준비 사항 19
(4) G4 요원의 준비 사항 19
(5) G1 요원의 준비 사항 19
나. 구역을 설정하라(제1단계) 19
다. 가정하라(제2단계) 19
라. 총IFP를 산출하라(제3단계) 19
마. 전진 속도를 판단하라(제4단계) 19
바. 계획을 평가하라(제5단계) 20
사. 수정 보완하라(제6단계) 20
아. 최종 조정(제7단계) 20
자. 기타 20
결론 21
부록1 : 제원표 22
부록2 : 술어설명 30
◎ CAS. (Close Air Support) 30
◎ IAS. (Indirect Air Support) 30
◎ PK. (Kill Probability) 30
◎ RF. (Range Factor) 31
◎ EEA. (Estimated Expenditure of Ammunition) 31
◎ LA. (Lethal Area)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