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북한 정권 초기 소련의 문화예술이 북한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과 북한이 소련의 문화예술에서 벗어나 어떻게 '북한식' 문화예술을 정립하였는지에 대해 연구·분석하였다. 북한은 해방직후 소련의 문화예술에 의존하여 소련의 문예이론과 형식을 답습하였으나 한국전쟁 이후 중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와의 문화예술 교류를 확대해 나가면서 서서히 '북한식' 문화예술 이론과 형식을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북한식' 문화예술 이론과 형식은 장르별, 대상별, 규모별로 더욱 분화·발전되어 196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는 '북한식' 문화예술이 자리 잡게 된다. 북한은 1960년대 중반 이후 '북한식' 문화예술 이론과 형식에 맞게 창작된 예술작품들을 대외 문화예술 교류에 활용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 북한은 각종 문헌과 정기간행물을 통해 '북한식' 문화예술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적극적으로 선전하였다. 북한은 1971년 '<피바다>식 혁명가극'을 시작으로 종전과 구별되는 독특한 '북한식'의 문화예술 이론과 형식의 발전 모델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있다.In the early period of government establish, North Korea is willing to fix socialism culture and art, not only music, art, movie, but also a publication which made from the Soviet Union is supplied with North Korea. and that theory become a point of culture and art of North Korea. but directly after the korea war, as culture and art of China have influence on North Korea art so influencing power is on the decrease. in spite of polical change, art and culture of the Soviet Union still have influence on North Korea art and culture at the hands of variety exchange of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