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학의 관계경영 이론은 가장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영역이다. 그러나 다수의 PR연구들이 조직-공중 관계성 척도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관계성의 선행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특히, 구체적으로 어떤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관계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내부 공중인 사원에 초점을 맞추어 신뢰, 만족, 헌신, 상호통제와 같은 조직-공중 관계성차원에 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버군과 그의 동료들이 (Burgeon et al., 1989) 개발한 대인적 관계 커뮤니케이션 개념을 도입하여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개념화하였다. 연구 결과, 자신의 직속상관이 의사소통을 할 때 호의적이고 친근하며 침착하다고 인식할수록, 사원들은 자신과 조직의 관계에 대해 만족하고 신뢰하며, 헌신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