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도시정부가 도시정책의 방향을 양적 개념에서 질적 개념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도시공간의 매력 증진을 위한 재정적, 행정적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사람과 자본의 공간적 이동이 자유로워지면서 경쟁도시보다 우위에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거주민의 확보, 외부기업과 자본의 유치, 방문객 증가 등의 효과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마케팅이란 개념이 나타난 것도 이러한 도시간의 경쟁이 시작된 시기부터이다.
도시마케팅은 심화되는 도시 간의 경쟁에서 전략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도시이미지는 이러한 도시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도시마케팅이 상품보다는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도시경쟁력 강화, 투자유치, 이미지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며(Paddison, 1993), 도시와 관련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대부분이 직접 체험하기 전에는 정확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운 경험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도시상품에 대한 이미지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도시이미지는 도시의 매력과 경쟁력을 높여주는 주요한 단서가 됨과 동시에 도시민과 도시환경 간의 특정한 교감을 통해 도시정체성 확립에도 영향을 주어 도시행정의 지지기반 형성이나 도시민 간의 결속력 강화, 차별화된 도시문화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그동안 국내에서도 도시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비록 도시 간의 경쟁시대를 알리는 지방자치단체가 시작된 시기가 1990년대 중반부터이며, 도시마케팅 개념이 도입된 시기가 짧아 해외와 비교시 도시이미지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시도가 부족한 측면이 있지만 최근 10년간의 연구성과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도시마케팅 전략에 있어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전부터 내려온 역사적 맥락이나 정체성의 확보 없이 새로이 조성되는 신도시에 있어서는 도시이미지가 갖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관련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그동안 오랜 기간 사회적 문제로 노정되어 온 부동산 문제를 해소하고자 주택공급과 관련된 노력에 집중한 나머지 신도시만의 독특한 환경이나 도시정체성을 위한 계획적 배려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도시이미지가 갖는 긍정적 효과와 영향을 고려할 때, 새로이 조성되는 신도시에 있어서 도시이미지가 갖는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같이 신도시를 조성하는 개발주체가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와 신도시에 요구하는 일반시민의 삶의 질적 요구가 높아진 현실에서는 더욱 더 신도시의 도시이미지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이상과 같은 여건에서 본 연구는 신도시의 도시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신도시의 도시이미지 계획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신도시 도시이미지의 형성요소를 신도시별, 거주지역별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하여 도시이미지가 갖는 공통성과 차별성, 독특성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각의 도시이미지 형성요소가 갖는 긍정적, 부정적 호감도를 분석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강화해야할 이미지 요소와 제거해야 할 이미지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This study is to draw strategic implications applicable to developing future new town's city image and marketing strategies by analyzing forming elements of new town's city image and their characteristics. For this study, new towns in Bundang and Ilsan were selected as subjects for empirical analysis, on which survey using Free Association Method was conducted to identify and analyze city image of each new town. Identified city images were analyzed by various criteria by new town and residental area to analyze common features, differences and uniquenesses; then positive and negative impressions of each city image-forming element were analyzed to identify which elements to be enhanced or removed for strategic purpose. The result showed that new town's city image was formed by elements of visually perceivable physical image, rather than non-visual symbolic image; and was affected by city environment-related elements including natural environment such as mountains or rivers and cultural facilities. Especially these city image-forming elements were identified as major factors to form favorable impression of new tow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