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된 위험은 관광객의 현행 및 미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나 관광 및 호텔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연구가 거의 되지 않고 있다. 즉, 이 분야에서의 대부분의 연구는 고객의 만족을 취급하고 있다. 지각된 위험은 중요성이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호텔분야의 연구자와 마케터의 관심을 거의 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이용객의 호텔서비스 이용시 지각된 위험이 그들의 감정, 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대상자는 대구, 부산, 경주지역의 특 1급 호텔, 특 2급 호텔에 방문하였던 이용객들 이었다. 자료수집절차는 해당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지배인들에게 협조를 얻은 뒤 호텔이용객들에게 설문지를 전달·회수하였다. 예비조사를 거쳐 완성된 설문지는 대구, 부산, 경주 지역 특급 호텔(특 1급, 특 2급)에 각 200배부를 배포하여 165부를 회수하였는데 이들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하였다고 판단된 17부를 제외하고 148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위험은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과 고객만족에,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은 고객만족은, 다시 고객만족은 고객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 분야에서 비교적 연구가 되지 않은 지각된 위험 측면을 취급하였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