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모가 인지한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초등학생의 관계향상을 위한 정서행동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 이무영 ; 문수경 1
[요약] 1
I. 서론 2
1. 문제제기 2
II. 선행연구 고찰 4
1.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4
2. 아동의 자기통제감과 또래관계 4
3.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통제감과 정서행동 집단프로그램과의 관계 5
III. 연구방법 6
1. 연구대상 및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6
2. 실험설계 9
3. 측정도구 10
4. 연구처치 프로그램 ; 아동을 위한 정서행동 집단프로그램 10
5. 자료분석방법 13
IV. 연구결과 및 분석 1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비교 13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비교 13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추후검증 14
4. 아동의 인지정서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의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감의 변화 15
V. 논의 및 결론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