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을 대상으로 브랜드 증거의 선행변수로 광고, 판매촉진, 홍보, 및 구전이 브랜드 증거에, 그리고 브랜드 증거가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울의 특1급 호텔을 최근 6개월 이내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통계적 분석 결과 첫째, 광고와 구전이 브랜드 증거에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증거의 구성요소 중 종사원 서비스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 감정 및 브랜드명이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호텔경영자에게, 첫째, 광고활동을 적절히 수행하여 호텔의 브랜드 증거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서비스 질을 제고하여 고객들이 호텔에 호의적인 구전을 하도록 하여야 하며, 셋째, 호텔의 유형재를 이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