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메가 대역의 제2단계 광대역화와 방통융합 및 인터넷의 진화에 따라 콘텐츠의 플랫폼-생산-유통-소비 등 가치사슬 전반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진단하고, 이러한 변화가 디지털콘텐츠의 공급자와 소비자와의 관계, 특히 소비자와 관련하여 어떠한 새로운 이슈들을 제기할지를 연구함으로써 미래의 정책수요를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최근 IPTV, 디지털TV, DMB 등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방통융합으로 인한 콘텐츠 산업 자체의 변화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은 반면,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방통융합이 콘텐츠 패러다임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고 여기로부터 3-5년을 내다보는 미래지향적 정책을 제안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는 데로부터 본 연구의 필요성이 나온다.
본 연구는 100메가급 제2단계 광대역화의 확대와 이로 인해 본격화될 방통융합, 인터넷의 진화 등의 환경변화 속에서 플랫폼-생산-유통-소비 등 디지털 콘텐츠의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중요성과 가능성이 높은 트렌드를 찾아내고, 각 트렌드별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정책적 이슈를 발굴하여 소비자 측면의 미래 정책 아젠다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플랫폼, 생산, 유통, 소비 각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4개의 '주요트렌드'를 추출하였으며 이들 주요트렌드에 연계된 7개의 주요 정책아젠다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