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에서 강조되는 사회 탐구와 문제해결 혹은 의사결정을 위해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활동은 읽기를 통한 정보획득이며, 사회과가 텍스트 의존도가 높은 내용교과라는 특성을 감안해 볼 때, 사회과에서 읽기 능력은 학습의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국어과 읽기 능력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다른 교과에 비해 국어과는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국어과의 듣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능력 보다 읽기 능력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읽기 능력 중 추론적 읽기 능력의 사회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 효과는 크게 나타났다. 추론적 읽기 능력이 사회과에서 강조되는 비판적 읽기 능력과 단선적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작용하고, 비판적 읽기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기능하기 때문에 추론적 읽기 능력은 사고력 향상의 결과론적 측면보다는 과정적 측면을 중심으로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